검색어 입력폼

'왜 세계는 절반은 왜 굶주리는가' 줄거리 및 감상, 독서토론 내용(대립토론)-논제:기아는 개인의 문제인가? 국가의 문제인가?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5.05 | 최종수정일 2017.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줄거리소개(관찰-이해-적용)
2. 논제
3. 국가측 <최종변론>

본문내용

전 세계에는 약 73억 명으로 추정되는 인구가 있으며 세계 시장에 나와 있는 식량은 현 인구의 두 배조차 넉넉히 먹일 양임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기아는 8억 명 정도로 추정되는 수입 입니다. 세계의 식량은 남고 버려지는데 왜 계속해서 기아의 수가 줄지 않고 있는지에 대해 알리는 책입니다. 글쓴이는 기아의 실태와 원인들을 알리고 있으며 기아의 원인들로는 전쟁과 정치적 무질서로 인해 구호조치가 의미가 없어지며, 부자들의 쓰레기를 먹고 사는 사람들, 소는 배불리 먹고 사람은 굶주림, 사막화와 삼림파괴, 도시화와 식민지 정책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기아에 대한 생각을 처음으로 깊숙하게 생각해보았습니다. 보통 사람들의 인식은 그냥 막연히 아이들이 불쌍하다 또는 안타까운 생각을 가질 뿐 이에 대한 노력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기아에 대한 중요성과 심각성이 강조 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환경파괴, 전쟁, 에이즈에 대한 문제를 더 중요하게 생각 하였으며 자세한 내부적인 기아에 대한 원인도 알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냥 막연히 전쟁 때문에, 농사를 할 수 없는 기후조건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중 략>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9명 중 1명이 만성적인 영양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추정하였으며 전 세계 기아 인구 중 3명 가운데 2명은 아시아 지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기아에도 여러 형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tv나 인터넷에서 우리들의 도움의 손길을 원하는 이 들을 볼 수 있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방송에서 나오는 이런 아이들은 그나마 힘이 있는 아이들이며, 그보다 더 많은 아이들이 굶어 죽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가난한 나라가, 가난한 지역이, 더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이 굶주림이라는 위협 속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아이들이 굶주림으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식사를 하고, 편안히 누울 수 있는 것은 굶주림으로 죽음과의 사투를 벌이고, 도움의 손길조차 없는 사람들이 바라는 삶일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