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하여 -사라진 전설이 아닌 배워야 할 경험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미생물학 '바이러스에 대해 조사하기' 레포트로 A+ 받았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것이고, 모두 참고문헌 보고 타이핑하고 책 속 사진도 스캔했습니다!!
그럼 모두 A+ 받아가세요~~

목차

Ⅰ. 서론 - 바이러스선정이유

Ⅱ. 본론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하여 - 스페인독감을 중심으로
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구조와 표기방법
3.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증식방법
4.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전염경로
5.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예방과 치료

Ⅲ. 결론 및 느낀 점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바이러스선정이유
오늘 날 다양한 바이러스들이 새롭게 등장하고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나에게는 얼마 전에 있었던 메르스 바이러스를 제외하고는 크게 와 닿지 않았다. 반면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독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감염된 사람도 흔하게 볼 수 있어 가깝게 느껴지고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더 많이 들었다. 인플루엔자에 대하여 잘 알고 있으면 이 과제를 제출용으로 끝내지 않고 앞으로 살면서 예방과 감염 시 대처 등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선택하였다.

Ⅱ. 본론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하여-스페인독감을 중심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독감 바이러스라고도 불린다. 이것은 일반 감기와는 다르다. 독감과 감기 모두 바이러스가 유발하기는 하지만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다르다. 코감기는 리노바이러스, 목감기는 아데노바이러스나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주로 발생하며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이 둘은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약으로 치료할 수 없다.
‘판데믹’은 폭발적인 대유행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지금까지 4차례의 인플루엔자 판데믹이 보고되었고 그 종류로는 1918년의 스페인 독감, 1957년의 아시아 독감, 1968년의 홍콩 독감, 1977년의 소련 독감이 있다. 1918년에 유행한 스페인 독감이 최초의 판데믹으로 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을 패하게 한 원인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것은 스페인이 아니라 미국에서 처음 발생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하필 스페인일까? 1918년에는 1차 세계대전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는 시점이었다. 당시 대부분의 전쟁 당사국들은 적에게 유리할 수 있는 전염병 피해와 사회 혼란과 관련된 언론보도를 통제하고 있었다. 그에 비해 중립국인 스페인은 전쟁 참가국들(참가국들의 대부분은 스페인독감 유행국이었음.) 중에서 언론보도가 자유로웠다. 스페인의 언론에서 가장 먼저 이슈가 되었기 때문에 이 독감이 명칭이 된 것이다.

참고 자료

EBS 다큐프라임 – 감기 제2부 : 낫게 해드릴게요
EBS 특별기획 – 바이러스 제1부 : 추적
살인바이러스의 비밀 – 하타나카 마사카즈 (옮김 : 김정환 / 출판사 : 꾸벅)
바이러스의 습격 – 최강석 (출판사 : 살림)
인류 최대의 재앙, 1918년 인플루엔자 - 앨프리드 W. 크로스비 (출판사 : 서해문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