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주와 한국의 다문화 정책과 한국의 긍정적 발전방향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7.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다문화의 이해 수업 과제입니다 ㅎㅎ
한국과 호주의 다문화정책을 비교하고 한국의 긍정적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하는 과제입니다.
이론적인 내용은 충실하기 때문에 느낀점만 자신의 이야기에 맞게 수정하시면 될것같아요 ㅎㅎ
모두 A+받아가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호주의 다문화 정책
2. 한국의 다문화 정책
3. 한국의 긍정적 발전 방향

Ⅲ. 결론 및 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문화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의 국가나 사회 내에서의 사회통합과 사회적 다양성을 수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데 있다. 이런 점에서 장점을 가지지만 단점도 있을 수 있다. 지나치게 다양성을 무시하면 특정 집단의 억눌린 정체성이 폭발하여 사회갈등을 야기할 소지가 있다. 이에 반해, 다양성이 지나치게 강조되면 집단 간 강한 정체성이 사회를 분열시킬 우려가 있다.
나는 호주에서 빵집이나 샌드위치 가게를 하며 평화롭게 사는 상상을 가끔 한다. 나도 모르는 새에 주변에서 호주는 이민을 가서 돈에 대한 큰 욕심 없이 살 수 있는 곳으로 인식되어져 있었던 것이다. 이 과제를 통해 호주가 정말 이민을 가서도 살기 좋은 곳인지, 그렇지 않은 곳인지 제대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호주의 다문화 정책
(1) 백호주의에서 다문화주의까지
백호주의는 1901년 호주가 영국에서 독립되어 연방정부를 구성한 해에 공포된 ‘이민 제한법’이다. 이 정책은 향후 거의 백 년 동안 호주의 사회와 정치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인종차별을 기본으로 하는 이 법은 호주의 백인인종 순수성 보전, 아시아의 값싼 노동력에서 호주 노동인구 보호, 그리고 아시아의 침략 가능성에 대한 호주국가 방어 등이 주된 목적이고 이 정책을 통해 내적으로는 호주 백인 민족국가의 일치와 애국심을 증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이것은 영어구술시험 등의 제도적 장치를 철저하게 진행하여 유색인종을 배제하고 영국 백인들 중심의 국가로 기틀을 잡는데 큰 공헌을 하게 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인구증가인가 아니면 멸망인가’라는 문제에 부딪히게 되고 인구번성의 필요성과 사회발전을 위한 노동력의 수요, 그리고 특히 인종차별에 대한 아시아 국가들의 반발과 원성으로 인하여 이민제한정책은 1950년대와 60년대에 단계적으로 무너지면서 비 유럽계 이민자들을 수용하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호주 다문화 사회와 재호 한인동포 – 양명득 (학술지명 : 在外韓人硏究(Studies of Koreans Abroad) / 2010년)
다문화정책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 임동진 ( 한국행정연구원 / 2011년)
다문화의 이해와 건강 – 김성혁, 안옥희, 최혜정, 박연숙, 백선숙, 전미순 (정담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