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북아 3국의 식문화 레포트, 한중일 음식문화 비교 (A+받음)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7.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음식으로 보는 자연환경
1. 자연환경과 음식
2. 기후별 특징

Ⅱ. 기후대별 대표 음식
1. 열대기후지역
2. 온대기후지역
3. 냉대기후지역
4. 건조기후지역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자연환경과 음식
1) 자연환경과 음식
- 음식의 역사는 곧 인류의 역사이다. 인류는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자연과 더불어 문명의 발달을 꾀하여 왔으며, 그 영향에 힘입어 음식은 아주 긴 시간동안 기후별, 지형별로 다양한 형태로 특색 있게 발달되어 왔다.
어느 나라이든 음식문화는 오랜 역사 속에서 그 나라의 풍토와 자연조건의 제약을 받으면서 형성된다.
세계의 주식은 크게 동물성 식료형, 밀형, 쌀형, 옥수수 또는 잡곡형, 피·수수형, 감자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어느 것을 선택하는지의 여부는 그 나라 국민의 기호 문제가 아니고 그 국가의 자연 조건에 어떤 작물이 적합한가의 문제이다.
따라서 우리는 한 국가의 음식문화를 알면 그 국가의 기후, 지형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지역별로 선호하는 음식과 금기시하는 음식이 있는데 이 또한 그 지역의 자연환경을 반영한 것이다. 한마디로 음식은 그 지역의 기후, 지형, 문화를 가지고 수 천년 동안 만들어낸 최고의 걸작 품이라 할 수 있다.

2) 자연환경이 음식문화에 미친 영향
- 자연환경이 음식문화에 미친 영향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식사도구이다.
동아시아 같이 식재료가 다양해 여러 가지 반찬을 놓고 음식을 집어 먹는 국가들은 대부분 젓가락을 사용한다.
하지만 젓가락의 모양도 국가별로 다른데, 한국은 다양한 반찬을 집기 쉽게 하기 위해 젓가락이 납작하고 위아래 굵기 차이가 적다.
반면에 중국은 기름지고 뜨거운 음식을 집기 쉽게 하기위해 끝이 뭉뚝하고 길이가 길며, 위아래 굵기 차이가 없다.
또한 일본은 섬나라여서 생선을 많이 먹는데, 생선을 발라먹기 쉽도록 끝이 뾰족하고 길이가 짧다.
하지만 인도, 필리핀과 같은 남아시아 국가들은 주식이 밥인데, 동아시아와 달리 밥이 찰지지 못해 손으로 밥을 집어 먹는다.
그리고 유럽의 국가들은 가축이 자라기 좋은 환경이여서 예부터 육식을 주로 했는데, 고기를 쉽게 먹기 위해 포크와 나이프를 가지고 식사를 한다.
그리고 특정 국가는 금기시하는 식품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이슬람교의 돼지고기 금식이 있다.

참고 자료

김숙희 외 1명, 세계의 식생활과 음식문화, 2007
정현숙 외 1명, 세계 식생활 문화 이해, 2012
김태정 외 2명, 음식으로 본 동양문화, 1997
박금순 외 5명, 지구촌 음식과 식생활문화, 2007
MBC, 요리보고 세계보고
KBS, 걸어서 세계속으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