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건축사무소
2. 국내 건축사사무소 운영 시스템 고찰
3. 소형 건축사사무소
4. 대형 건축사사무소
5. 실무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6. 실무 프로그램의 항목 및 내용 분석
7. 설계도서

본문내용

건축사사무소는 크게 법인과 개인으로 구분되어있으나, 70% 이상이 개인 사무소로서 건축사의 설계능력과 단독 경영에 의존하고 있다. 사무소 운영은 개인 또는 법인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업무영역 및 인센티브 등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으며, 건축사사무소는 건축사의 설계능력과 단독 경영에 크게 의존하는 형식이다. 창작활동은 개인 성향이 강하고 건축사의 능력과 의도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건축사 개인의 자질에 크게 관계가 있으며, 업무특성상 전기·설비·토목·조경 등 전문인력의 확보 또는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업무의 특성상 소규모 건축사사무소가 많은 점을 고려할 때, 대형화가 어려운 실정이며, 건축사사무소의 난립은 건축사보 및 직원 등 인력의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대표건축사와 소속건축사와의 업무신고 관계에 있어서는 건축사사무소 업무신고 여부에 따라서 건축사의 역할과 책임 및 업무내용이 현실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대표건축사는 사무소의 경영활동을 같이 하여야 하나, 소속건축사는 업무신고를 하지 아니하면 법적으로 건축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중 략>

최근 국내 소형 건축사사무소의 경영 상태는 대형사무소에 비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대부분이 여기에 속해 있으며, 2003년 AIA의 미국 설계사무소 현황 조사 결과에 의하면, 전체 사무소의 76%가 10명 이하이며, 53%는 5명 이하이고 1인 사무소도 23%나 차지한다. 이와 같이 소형 설계 사무소가 전체 설계 사무소의 숫자에 있어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규개설인데 이는 새로이 면허를 취득했거나 중·대형 사무소 출신이 설립한 사무실이다. 전문적이기보다는 건별 수임된 프로젝트에 집중하며, 소장이 직접 참여하여 모든 일에 관여하고 소수의 프로젝트로 인해 충분한 시간을 투자함으로서 건축주를 만족시키는 경우가 많지만 추가 수주 가능성은 마케팅 부족으로 성장에 어려움을 겪는다.
둘째, 수주의 성격은 대체로 소형 프로젝트를 수주하게 되는데 대형 설계사무소와는 무관한 시장을 형성하며, 이는 소규모사무소를 촉진하고 지속적인 유지 기반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