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본 영화 주토피아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애니메이션 영화 <주토피아>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글을 썼습니다.
줄거리로 가득한 글이 아닌, 정말 개인적인 생각과 참고문헌을 통한 분석을 했습니다.
고생 많이 해서 쓴 글인데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평등에 대하여
2) 신 계급사회적 인식론에서 노력이란
3) 과거와 현재의 사회

3. 결론

본문내용

애니메이션 영화 <주토피아> 주인공 토끼의 연설문을 보면, 초식동물로서 육식동물 중심의 사회에 안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육식동물이 주류가 되는 사회에 형성된 견고한 ‘유리천장’ 앞에서 어려움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좌절을 겪는다면 이것에 대해 두 가지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좌절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이 공격이라면, 정반대인 반응은 위축이다. 동일한 상황에서도 개인은 각기 다르게 반응할 수 있지만, 주인공 토끼는 지속된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지 못하고 우울 및 무기력 상태에 빠져들었다. 토끼는 무엇 때문에 우울감을 느끼게 되었는지,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청년들이 느끼는 내적 질병에 대해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모든 국민은 법 앞에서 평등하다.

참고 자료

김광웅, 『현대인과 정신건강』,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7
앨런 라이트맨, 박미용 외 역, 『과학의 천재들』, 다산초당, 2012
장하성, 『왜 분노해야 하는가』, 헤이북스, 2015
조미진, 『낀 세대 리더의 반란』, 알에이치코리아, 2015
더들리 위크스, 남궁은진 외 역, 『갈등종결자』,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