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를 읽고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7.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 를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현재 21세기 초강대국으로 떠오른 미국의 세기가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에 대한 책 내용과 개인의견이 담겨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 지구 위에는 약 200여 개의 국가가 존재한다. 이 국가들은 대부분 각종 이해관계로 인해 서로 얽히고 설켜 있으며 자신의 이익을 위해 서로 협력하거나 대립한다. 현재뿐만 아니라 훨씬 이전부터 지구상의 국가들은 상호작용을 하며 흥하고 망하고 성하고 쇠해 왔다. 이 가운데서 다른 국가들에 비해 다방면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가, 다시 말해서 패권 국가는 항상 존재해왔다. 패권은 국제 정치에서 힘이나 경제력으로 다른 나라를 압박하고 자신의 세력을 넓히려는 권력을 뜻하고 영어로는 헤게모니(hegemony)라고 한다.
고대 중동의 아시리아, 오리엔트 세계의 페르시아 제국, 이 페르시아 제국을 멸망시킨 알렉산드로스 제국은 과거에 아주 강력한 국가들이었다. 또한 지중해 지역을 장악한 로마, 동양에서는 중국이 오랫동안 그 지역의 질서를 잡고 흔들고 있었다. 그리고 몽골은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유럽의 일부까지도 자신들의 영토로 만들었고 현재의 터키라고 할 수 있는 오스만제국은 지중해 해상권을 장악하였다.

참고 자료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 조지프 나이, 프리뷰, 2015.05.3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