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크라테스의 변명 서평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요약
2. 비평
3.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화이트헤드는 ‘유럽철학의 전통은 플라톤에 대한 일련의 각주’ 라고 말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등 고대 철학은 여러 근현대 철학자들의 사상을 접하며 간접적으로 많이 접했지만, 그들의 철학을 중점적으로 공부하거나 저서를 읽을 기회는 거의 없었다. 철학, 그리고 주석서가 아닌 원전이라는 단어가 주는 막연한 두려움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번 학기 서양 철학사를 수강함으로 고대 희랍철학자들에 대한 대략적인 사상을 배우게 되었고, 처음으로 철학 원전을 읽게 되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플라톤이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재판에 대해 쓴 글이다. 소크라테스와 그의 적대자들의 대화로 이루어진 대화편 중 하나이며, 흔히 플라톤 초기 대화편으로 분류된다. 플라톤에 의해 말하는 소크라테스라는 특징 때문에 무엇이 플라톤의 생각인지, 무엇이 소크라테스의 생각인지 연구하는 것은 플라톤 연구에 있어서 오랫동안 중요한 과제였다. 그렇기에 비록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사상적 배경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플라톤이 말하는 소크라테스의 이야기 속에서의 진짜 소크라테스를 발견하려 노력하며 글을 읽었다. 서평은 책의 요약과 비평을 중점으로 할 것이다. 저자가 ‘작품안내’에서 형식상 나눈 작품의 세 부분을 따라 요약 할 것이며, 비평은 책의 진도와 상관없이 느꼈던 부분이나 고민한 부분을 적을 것이다. 앞으로의 글에서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변명」으로 줄여 부르며, 책의 ‘작품안내’와 ‘작품분절’을 ‘서론’으로 명시하겠다.

<중 략>

화려했던 아테네가 저물어가던 5세기, 소크라테스는 재판에 의한 죽음을 맞는다.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그의 지지자 뿐 아니라 반대자들에게도 큰 관심이었고 ‘소크라테스적인 이야기’라는 문필 장르까지 유행하게 된다. 플라톤의 대화편 전체도 이에 속한다. 「변명」은 형식상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이는 당시 배심 재판의 절차를 반영한다. 원고와 피고가 각자의 입장을 변론하는 1차 판결, 유죄 판결 시 형량을 제시하는 2차 판결이 일반적인 단계였다. 소크라테스의 최후 연설은 형식적인 재판 절차에 속하지 않지만 실행되었으리라 저자는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