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성신부전 간호과정 (간호과정3개포함)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간호과정
1.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2. 질병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와 관련된 우울
3. 빈혈과 관련된 활동지속성장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만성신부전은 신장의 정상적인 기능이 점차적으로 상실되어, 네프론이 서서히 파괴되고 기능이 소실되는 것이다. 사구체여과율과 청소율이 감소함에 따라 혈액 요소질소와 혈청 내 크레아티닌이 상승한다. 네프론은 더 많은 양의 용질을 여과하는 동안 배대해지고, 비대해진 네프론은 요 농축 능력이 감소하여 다량의 희석된 요를 배출시키므로 체액이 부족해진다. 세뇨관의 전해질 재흡수능력이 점차 상실되면 요에 다량의 염분이 섞여 배설되면서 다뇨가 더욱 심각해진다. 이후 신손상이 악화되어 기능하는 네프론의 수가 적어지면 사구체여과율은 더욱 감소하고 수분, 염분, 노폐물을 제거할 수 없게 된다.
(1)임상경과
만성신부전은 비가역적인 변화가 지속된다는 점이 급성신부전과 다르다. 만성신부전의 발병경과를 네 단계로 나누지만, 임상적으로 4단계가 구분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심한 증상은 주로 신부전 단계일 때 나타난다.
➀ 신장예비력 감소단계로 신장의 기능장애라고도 하며 혈액요소질소는 약간 상승하나 임상증상은 없다. 환자가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기능한다.
➁ 신장의 기능부전은 환자가 정상식이를 할 때 경한 질소혈증과 더불어 병리적 과정이 좀 더 진전되었음을 나타낸다. 요농축능력의 손상, 야뇨증, 경한 빈혈이 흔히 발견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기능이 쉽게 손상된다.
➂ 신부전 단계에서는 심한 질소혈증, 산증, 요 희석능력 손상, 심한 빈혈, 고소듐혈증, 고인산염혈증, 고포타슘혈증과 같은 전해질 불균형이 나타난다.
➃ 말기신부전은 배설과 조절기전의 장애를 포함하여 위장관계, 심혈관계, 신경 근육계, 혈액계, 피부계, 근골격계와 내분비계의 장애도 나타난다. 신조직의 변성으로 신장이 전해질 농도조절과 요 농축 능력을 상실하여 다뇨증이 무뇨증으로 진전되며 정상적인 배뇨습관이 상실된다. 모든 정상적인 신기능이 점차적으로 감소하다가 결국 신기능을 상실한다. 즉 체액과 전해질 조절, 산, 염기조절, 대사 노폐물 배설, 혈압 조절, 1,25-dihydroxycholecalciferol 합성, 적혈구혈성인자 합성, 프로스타글란딘 합성 등의 기능이 없어진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2」, 수문사, 2012, p.1567~158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