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여성간호학 모자간호학 산부인과 자궁선근증(Adenomyosis) 케이스스터디 입니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문헌고찰 : 자궁샘(선)근증(Adenomyosis)
2. 생식기 질환 여성 간호

본문내용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자궁샘근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벽을 파고 들어가 생기는 질환으로, 자궁내막증의 한 종류이다. 자궁으로 비정상적으로 침투한 자궁내막 조직이 주위의 자궁근층의 성장을 촉진하여 마치 임신 시 자궁이 커지는 것과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 자궁의 크기는 임신 12주 정도의 크기까지 커질 수 있으며 비전형적으로 단지 조직검사에 의해 확인되는 경우도 있고, 자궁근종처럼 국소적인 혹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대체로 자궁 근육층 내로 전반적으로 침투하여 자궁이 전반적으로 또는 전벽이나 후벽에 집중적으로 발생하여 자궁이 커져 있다는 느낌을 주지만, 때로는 자궁근종과 같이 자궁의 특정부위에 샘근종이라 하는 종괴를 형성하기도 한다. 자궁샘근증은 젊은 가임기 여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가임기 후반인 40대 이후 여성에게 발생하며, 다수에서 자궁근종, 자궁내막증과 동반되어 나타난다.
자궁샘근증의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출산, 유산, 제왕절개술 등으로 인하여 그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는 자궁을 수술하거나 자궁 내 기구를 삽입하여 조작할 경우 자궁내막조직이 자궁 근육층으로 침투 혹은 이동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주기적인 생리를 하는 여성에게서 발생한다. 분만 횟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자연 유산이건 인공 유산이건 간에 유산횟수가 많을수록 자궁 선증의 빈도가 많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 질병의 병태생리
여성의 생식 기관은 자궁과 난소 나팔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자궁은 자궁 내막, 자궁근육 및 자궁경부로 구분할 수 있다. 자궁 내막이 다른 부위에 침윤하는 질환이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이며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조직이 복강 내로 침윤해서 발생하는 반면 자궁샘근증은 자궁내막이 자궁 근육층 내에 침윤하여 나타난다.

3. 진단검사
전반적으로 자궁의 크기가 증가된 소견을 보이면서 임신 반응 검사에서 음성의 소견을 보이는 경우 자궁 선근증이라 진단할 수 있고, 만일 월경통이 있다면 이는 자궁샘근증에 의한 이차성 월경통이라 추정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