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간호, 수술전 간호, 수술중 간호, 수술 후 간호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7.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수술 전날 당일 환자 간호
2. 수술 중 간호(소독 간호사 업무 등)
3. 수술 후 간호, 퇴원 간호 계획

본문내용

간호사는 처방된 수술 전 투약을 시작하기 전 1시간 전쯤에 환자를 깨운다. 이때 간호사가 해야 할 활동은 다음과 같다.
- 환자가 깨면 혈압을 측정하고 기록하여 마취 의사나 회복실 의료진들이 그 환자의 기준 혈압과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 체온, 맥박, 호흡을 측정하여 기록한다. 감염으로 인해 수술이 취소될 수 있으므로 체온이 상승하면 의사에게 보고해야한다.
- 수술 중 환자의 피부색 관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화장은 하지 않도록 하며, 피부 준비가 잘 이루어졌는지 점검한다.
- 수술실로 내려가기 전에 배뇨를 시행하고, 요량을 측정하고 기록한다. 마취하의 불수의적 배뇨를 예방하고 수술 후 초기 배뇨정체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이때 배뇨는 반드시 수술 전 약물을 투여하기 전에 시행하여 수술 전 약물이 환자의 균형감각을 방해하여 화장실에 갈 때 넘어지는 위험요소를 제거한다.
- 구강 위생을 도와주고, 의치, 콘택트렌즈, 안경을 포함한 모든 보철기구는 제거한 후 귀중품과 같이 보관하고 병원 비치 목록 서류에 기재한다. 보청기는 환자가 수술직전까지 지시에 잘 따를 수 있도록 그대로 두고, 마취 후에 제거할 수 있다.
- 환자의 귀중품을 보관한다. 목걸이, 귀고리, 반지, 시계, 돈, 증명서 및 기타 귀중품을 봉투에 넣고 환자의 이름, 병실, 침대 번호, 날짜, 물품명을 기록하여 병동에 보관한다.
- 환자에게 속옷 없이 깨끗한 가운을 입히고, 머리핀을 모두 제거하고 머리가 길면 두 갈래로 땋아서, 삼각건이나 모자로 머리카락이 나오지 않게 잘 싸매 준다.
- 손톱에 바른 매니큐어는 지운다. 수술 중에 청색증을 관찰하기 위해 환자의 손톱을 점검해야 하기 때문이다.
- 수술 전 10시간 동안 어떤 음식도 섭취하지 않았는지, 그리고 수술 4시간 전부터 액체를 마시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 특별한 처방이 있는 경우 관장, 위관 삽입, 정맥 수액 투여를 시행한다.
- 성명, 방과 침대 번호, 성별, 연령을 기록한 띠를 환자의 손목 혹은 발목에 끼워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