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격계통과 근육계통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골격계통
1. 골격의 기능
2. 뼈대
3. 모양의 따른 뼈의 분류
4. 연골
5. 관절
6. 관절의 분류

Ⅱ. 근육계통
1. 근육의 분류
2. 뼈대 근육의 구조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골격계통
인체의 지지장치인 골격은 약 206개의 뼈와 연골로 이루어져 있다. 대체로 둘 이상의 뼈는 인대 등의 결합조직에 의해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관절을 이루며, 이곳에서 운동이 일어난다. 뼈를 연구하는 학문을 골학, 관절을 연구하는 분야를 관절학이라 한다.

1. 골격의 기능
뼈는 신체의 강한 지주 역할을 하며, 체중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다. 단단한 모양과는 달리 각 뼈는 살아있는 조직이며, 뼈 조직, 맥관, 신경 및 골막 등의 부속물로 되어 있다.

1) 지지 작용
골격은 신체의 견고한 지지장치이며, 신체의 대체적인 외형을 결정한다.

2) 보호작용
신체의 일부에서는 뼈로 둘러싸인 공간을 형성해 약한 기관들을 보호한다. 즉 두개골은 뇌를 보호하며, 흉곽의 뼈들은 심장과 폐를 보호한다.

3) 지렛대 역할
뼈에 부착되어 있는 근육이 수축하며 뼈는 지렛대 역할을 하여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4) 조혈기능
뼈 내부의 공간에 들어 있는 연한 조직인 적골수에서 혈구 세포들이 만들어진다.

5) 무기질의 저장
무기질 중 특히 칼슘과 인을 저장하며, 몸이 필요로 할 때 공급해준다.

2. 뼈대
해부학적으로 뼈대는 두 부분으로 나눈다. 축뼈대는 가슴뼈, 척추뼈, 목뿔뼈, 중이뼈, 머리뼈로 구성된다. 이 뼈들은 몸 안의 내장을 보호하는 80개로 구성되어 있다.
팔다리뼈대는 팔과 다리 엉덩이, 어깨부위의 연결뼈를 포함하여 126개의 뼈러 구성되어 있다.

3. 모양에 따른 뼈의 분류
1) 긴뼈
긴뼈는 폭보다 길이가 더 긴 것으로 위팔뼈, 자뼈, 노뼈, 넙다리뼈, 정강뼈, 손허리뼈, 발허리뼈, 손가락뼈, 발가락뼈가 이것에 속한다. 긴뼈는 몸통과 두 뼈끝으로 이루어져 있다. 뼈끝은 몸통보다 더 넓어져 있따. 마른 긴뼈를 길이로 잘라거 보면 몸통의 둘레는 뼈조직이 치밀하게 되어 희게 보이며 가운데는 텅 비어 있다.

참고 자료

인체해부학 /신광출판사 / 박형우 저술
사람해부학 /현문사 / 정인혁 외 3명 저술
해부생리학 /메디시언 / Colbert, Ankney, Lee 저술
체계적인 인체해부학 /JMK/ 이창현 외 15명 공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