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약리학 학생제 정리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7.05.02 | 최종수정일 2017.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항생제(Antibiotics)
2. β-락탐 항생제 (Beta-lactam antibiotics)
3. CROLIDES
4. KETOLIDES
5. TETRACYCLINES

본문내용

항생제는 세 가지 용도로 사용되는데 경험적 요법, 최적 요법, 예방적 요법 등이 있다. 항생제 약물 요법은 감염의 증상과 징후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임상적으로 사정해야 한다.
- 경험적 요법
: 감염의 원인으로 알려진 미생물을 가장 잘 사멸시킬 수 있는 항생제를 선택해야 한다. 경 험적 요법을 시작하기 전 원인 미생물을 확인하기 위해 감염부위에서 배양검사를 위한 검체를 채취한다. 배양 검체는 약물요법이 시작되기 전에 채취해야 한다. 미생물이 확인되면 항생제에 대한 감수성 검사를 실시한다.
- 최적 요법
: 감수성 검사에 기초하여 가장 좁은 범위의 최소 독성 약물을 사용함으로써 항생제 요법을 조정하는 한다. 광범위 항생제는 다수의 균에 효과적이지만, 좁은 범위 항생제는 몇 가지 균에만 효과적이다. 일단 배양 검사와 감수성 검사 결과를 이용할 수 있다면 확인된 특정 균을 표적으로 하는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예방적 항생 기법
: 감염을 예방하는데 이용된다. 항생제 요법은 시술 후 오랜 기간 동안 하는 경향이 잇다. 적절한 조직침투가 효과적이기 위해 예방적 항생제는 시술 30분 전에 준다.

항생제요법을 최적화하기 위해 치료 효능과 유해 작용을 계속적으로 모니터해야 한다. 항생제에 대한 치료반응은 감염증상과 징후의 감소이다. 중복감염은 항생제가 여러 장기에서 정상적 기능유지에 필요한 세균과 진균으로 구성된 정상 세균총을 감소시키거나 완전히 제거했을 때 발생한다. 항생제에 의해 정상적인 세균과 진균이 사멸했을 때 다른 세균이나 진균이 자라나서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다른 중복감염의 유형은 2차 감염이 초기 1차 감염 후에 나타나며, 정상 신체 세균총에 대립하는 외부 요인에서 발생한다.
약물을 복용할 때 음식과 약물, 약물과 약물상호작용은 흔한 문제이다. (ex. 우유나 치즈와 tetracyclines) Quinolone계 항생제는 심각한 치료를 위해 경구로 사용되며, 흡수가 되지 않으면 치료 실패로 이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