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과케이스 TKRA, 근골격 약화와 관련된 자가 간호 결핍, 수술로 인한 급성 통증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7.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II. 간호과정
1. 일반적 사항
2. 병원진단
3. 간호사정
4. 신체사정

본문내용

1 . 문헌고찰
◆ 슬관절
슬관절은 인체 내에서 가장 큰 관절이지만 골 구조로 보아 매우 불안정한 관절이다. 슬관절은 비교적 편평한 경골 상단 관절면에 둥근 모양인 대퇴과의 관절면이 접촉하므로 골 구조상 매우 불안정하다. 따라서 슬관절의 안정성은 주위의 인대나 근육들에 의하여 유지되고 있다.
슬관절은 대퇴골(Femur), 경골(Tibia) 및 슬개골(Patella)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관절 연골(Articular Cartilage) 및 내측, 외측 반원상 연골(Meniscus)이 완충역할을 한다. 내․외측 측부인대(Collateral Ligament)는 슬관절의 측부에서 관절의 측면운동을 제한하며 관절을 보강하는 중요한 구조물이다. 전방십자인대(ACL, Anterior Cruciate Ligament)는 슬관절 중심에서 대퇴골과 경골을 연결하며 경골의 전방 이동 및 회전을 제한하는 기능을 한다. 후방십자인대(PCL, Posterior Cruciate Ligament)는 경골의 후방 이동을 제한한다.

<그 림>

◆ 퇴행성 관절염 (degenerative arthritis)
1. 정의
퇴행성관절염이란 관절 운동에 필요한 관절 조직이 손상되는 질환이다.
퇴행성관절염을 지닌 관절의 변화는 관절연골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탄력성이 없어지고 균열이 일어난다. 연골이 파괴됨에 따라 관절은 모양이 변화고, 뼈의 관절면 부위는 두꺼워져서 골극을 형성하게 된다.
이와 같이 중심부에서는 연골이 소실되고 가장자리에서는 골극(가시같은 모양으로 덧자란 뼈)이 생기므로서 관절면이 고르지 못하게되어 정상보다 힘을 많이 받는 부위와 적게 받는 부위가 생기게 되므로 악순환이 형성되어 병적 과정이 계속된다. 또한 뼈와 연골의 조각들이 관절강 내로 유리되어서 움직일 때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때때로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2.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나이, 유전, 비만, 관절의 결함, 손상, 노화 등이 선행 인자로 생각된다. 누구든지 나이가 들면 퇴행성관절염이 어느 정도는 생기는데 대부분은 느끼지 못한다. 남자보다 여자에게 2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