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case study (급성 세기관지염, Bronchiolitis)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7.05.01 | 최종수정일 2017.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case study (급성 세기관지염, Bronchiolitis)

A+ 받은 자료입니다

날짜 수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문헌고찰
ⅰ) 원인 및 빈도
ⅱ) 증상
ⅲ ) 치료 및 건강지도

Ⅲ. 간호사정

Ⅳ. 간호과정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세기관지염은 영아기 입원의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한다.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인 세기관지염에 대해서 더 깊게 공부해보고 싶었다. 또한 어떤 간호를 통해 질병이 나아질 수 있는지 알아보고 싶어 세기관지염을 case로 정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세기관지염(bronchiolitis)은 기도의 감염으로 인해 세기관지가 폐쇄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주로 영아에서 빈번하게 발생한다.

ⅰ) 원인 및 빈도
바이러스가 주 원인으로 RS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가 원인균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그 외에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피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parainfluenza virus), 마이코플라스마바이러스(mycoplasma virus)도 원인이 될 수 있다. RS바이러스는 겨울과 초봄에 유행하며,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주로 가을에 유행한다. 입원 아동의 80%가 12개월 미만으로, 영아기 입원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ⅱ) 증상
처음 2-5일간은 맑은 콧물과 재채기를 동반한 상기도 감염 증상이 있다가 기침, 호흡곤란, 발열, 호흡 시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식욕부진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에 세기관지가 기도 부종과 점액이나 세포성 탈락물이 축적되어 완전히 폐색되면 호흡음을 거의 들을 수 없게 된다.
증상은 약 3-10일간 지속되며, 특별한 합병증이 없이 회복된다. 영아가 완전히 회복된 것처럼 보여도 폐 감염과 기관지 경련이 재발될 수 있다.

<호흡곤란이 심한 아동에서 나타나는 증상>
·호흡수가 분당 60-80회 이상으로 증가된다.
·비익확장 : 호흡 시 콧구멍이 커지며 벌름거린다.
·시소호흡 : 흉부와 복부가 시소와 같이 호흡 시 교대되며 호흡을 한다.
·흉부 견축 : 가슴이 호흡을 할 때마다 갈비뼈 사이가 움푹 들어간다.
·호흡 시 쌕쌕거리는 잡음이 들린다.
·청색증 : 산소부족으로 인해 입 주위 피부가 푸르스름해진다.

참고 자료

김태임 김혜금 최용득 공저 (2012) 아동간호학. 정민사.
장성옥 외(2012) 3rd 기본간호학 실습지침서. 군자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