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case study (뇌경색, cerebral infarction)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7.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case study (뇌경색, cerebral infarction)
A+ 받은 자료입니다
날짜 수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목차

1. 간호사정
2. History 정리
3. 해부생리
4. 진단검사
5. 약물
6. 간호과정 (우선 순위 순)

본문내용

뇌졸중(Stroke)은 뇌세포의 파괴를 초래하는 뇌일부분의 허혈이나 출혈로 인해 발생한다. 그 영향으로 뇌가 통제하던 움직임, 감각, 또는 감정 기능이 상실되거나 손상된다. 기능상실의 심각성은 뇌의 위치와 범위에 따라 달라진다. 뇌졸중은 장기간 장애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 장기간 장애에는 반신부전마비, 보행불능, 완전한 혹은 부분적인 일상생활활동장애, 실어증, 우울증 등이 있다.

① 뇌졸중의 위험 요인
뇌졸중의 조절 가능한 위험요인은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병, 흡연, 과도한 음주, 비만, 수면 무호흡, 대사증후군, 운동부족, 불량한 식습관, 약물 남용 등이다.

② 병태생리
- 뇌순환 구조
내경동맥과 척추동맥은 뇌에 혈액을 공급한다. 내경동맥은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기저신경절, 시상, 시상하부에 혈액을 공급하며 중대뇌동맥과 전대뇌동맥으로 나뉜다. 척추동맥은 측두엽의 밑, 후두엽, 소뇌, 뇌간, 간뇌의 일부에 혈액을 공급한다. 뇌저동맥의 주요 가지는 후대뇌동맥이다. 전대뇌동맥과 후대뇌동맥은 전교통동맥과 후교통동맥과 함께 윌리스환(circle of Willis)을 형성한다. 이 부분에 비정상이 흔히 발생한다.
- 뇌혈류 조절
뇌에는 산소와 포도당이 끊임없이 제공되어야 한다. 뇌의 최적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뇌혈류는 750-1000mL/min으로, 심박출량의 20%를 소모한다. 뇌로 가는 혈류가 완전히 차단되면 신경 대사는 30초 내에 변화하고 2분간 정지되면 뇌세포는 5분 내에 괴사된다. 정상 활동 중에는 산소요구가 매우 다양하지만, 정상적으로는 심박출량, 혈관 운동성 긴장도, 혈류분포의 변화에 의해 뇌로 가는 혈류를 적절하게 유지한다. 뇌혈류가 감소되려면 심박출량이 1/3로 감소되어야 한다. 혈액점도의 변화도 뇌혈류에 영향을 미치는데, 점도가 감소하면 혈류가 증가한다. 뇌혈류의 감소를 보상하기 위해 측부순환이 생긴다. 윌리스환의 동맥간의 연결 때문에 뇌의 어떤 부위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더라도 다른 혈관으로부터 혈액 공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뇌졸중이 발생할 때 측부순환의 개인차에 따라 뇌손상과 기능 상실의 정도가 결정된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2001) 제3판 성인간호학 하(2). 현문사.
신경림 외(2012) 제7판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장성옥 외(2012) 3rd 기본간호학 실습지침서. 군자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