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생물학사에 영향을끼친 위인의 발견과 업적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4.3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하인리히 헤르만 로베르트 코흐, 루이 파스퇴르, 안톤 판 레이우엔훅의 미생물학 업적과 중대한 발견 등을 정리한 자료

목차

1. 제목

2. 하인리히 헤르만 로베르트 코흐
⑴ 결핵
⑵ 아프리카 재귀열
⑶ 콜레라
⑷ 코흐의 공리

3. 루이 파스퇴르
⑴ 결정학 및 분자 비대칭 연구
⑵ 발효
⑶ 혐기성균 발견
⑷ 저온살균법
⑸ 누에병 연구
⑹ 백신
⑺ 광견병

4. 안톤 판 레이우엔훅
⑴ 현미경
⑵ 미생물의 발견
⑶ 자연발생설

본문내용

하인리히 헤르만 로베르트 코흐 (Heinrich Hermann Robert Koch)
1843년 12월 11일 ~ 1910년 5월 27일
독일의 의사이며 미생물학자이다. 탄저균, 결핵균, 콜레라균 등을 발견한 것으로 유명하며 세균학의 아버지로 평가된다. 결핵균의 발견으로 노벨 생리학, 의학상을 수상했다.
(1) 결핵
1890년 연구성과로 ‘투베르쿨린 반응요법’을 창제했는데 본래 결핵 치료를 목적으로 결핵균에서 추출한 글리세린을 투약하는 것이었으나 결핵 치료효과는 없었고 대신 피부 반응을 통한 결핵 진단이 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져 이후에 전세계적으로 결핵 진단을 위해 사용된다.
(2) 아프리카 재귀열
아프리카 재귀열의 전염경로를 동아프리카에서 찾아냈으며 체체파리라는 곤충에 물려서 생기는 병인 ‘수면병’의 연구보고서와 치료법도 밝혀냈다.
(3) 콜레라
1883년 코흐가 인도의 콜카타에서 비브리오균이 콜레라의 원인균이라는 것을 증명하면서 세균이 병을 일으킨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으나 체질설을 주장하던 독일의 위생학자 막스 폰 페텐코퍼와의 대립이 계속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