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성췌장염 간호(chronic pancreatitis) 간호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만성췌장염 간호(chronic pancreatitis)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원인

2. 병태생리

3. 임상증상

4. 사정과 진단소견

5. 의학적 관리
1) 내과적 관리
2) 외과적 관리

6. 예후

7. 간호과정

본문내용

7. 간호과정
- 진단이 확진 될 때까지의 간호는 증상치료와 환자로 하여금 진단적 검사 준비를 하게 하는데 집중되어야 한다. 주관적, 객관적 치료의 사정과 기록이 진단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이 질환에 있어 간호사의 역할은 치료나 여러 진단 과정의 절차와 이유에 대해 환자와 보호자에게 교육하는 것이다. 이때 간호중재의 정도는 질환의 심각도와 환자의 전반적인 신체 상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 간호진단과 중재
① 췌장의 염증과 관련된 통증
- 통증에 대한 간호 시 통증과 불편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된 치료에 대한 환자의 반응을 평가한다. 위장관을 쉬게 하며 췌장자극을 감소시키기 위해 금식시키며, 얼음조각 조차도 효소의 분비를 자극하여,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비위관 흡인은 소화기계의 팽만을 감소시킬 수 있고 그로 인해 환자의 안위를 증진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비위관 흡인이 올바르게 기능하고 있는지를 자주 확인한다. 시간에 맞추어 통증완화를 위한 약을 투여한다. 메페리딘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이다. 항콜린성 약물은 췌장을 편하게 하고, 효소 분비를 줄이기 위해 처방되기도 한다. 체위(옆으로 눕기, 복부에 압박을 가하는 베개를 사용하는 슬흉위, 또는 몸통을 굴곡시키는 앉은 자세), 등 마사지, 이완요법에 대한 지도와 조용한 환경을 제공하므로써 환자의 안위와 휴식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② 건강상태의 변화와 관련된 불안
- 불안을 경험하는 환자에 대한 중재로 경청과 관찰을 통하여 환자의 불안 정도를 먼저 파악한다. 질환에 대해 모르면 두려움이 생긴다는 것을 고려하여 환자가 두려워할 만한 절차에 대해 설명해 준다. 통증이나 급격한 불안감이 있는 환자의 집중기간은 짧기 때문에 교육은 간단하고 직접적이어야 한다. 환자를 안심시키고 안위를 증진시키기 위해 가족을 환자 곁에 머무르게 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군자출판사
성인간호학-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