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행동 및 사회환경에 대한 지식과 사회복지실천관의 관계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7.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행동과 사회복지 실천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3) 사회환경과 사회복지 실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사회복지의 명칭인 ‘Social work’는 사회복지사로써 일하는데 요구되는 이론, 지식, 기술, 가치에 관한 학문을 말한다. 개인 즉 클라이언트는 국가, 학교, 법, 직장 등과 같은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탐구하고 사정해야 한다. 즉, 사회복지 실천론 중 자료 수집 및 사정단계에서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이론과 지식이 필요하다. 인간행동은 유전인자와 같은 개인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지 아니면 개인을 둘러싼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지,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이러한 역동적 요인들에 대한 이해는 사회복지실천에 필수적인 기초지식을 형성한다.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맥락, 즉 사회 환경에 대한 이해는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기능향상을 돕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초지식이다. 아래에서는 인간행동, 사회 환경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1) 인간행동과 사회복지 실천
인간행동은 문화, 태도, 정서, 가치, 윤리, 유전 등에 영향을 받은 인간에 의해 표출된 행위이고 그 행위는 본능, 욕구, 충동, 분노, 기쁨, 절망 등의 내적 상태를 포함한다. 버거와 페데리코(Berger & Federico)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유전적, 신체적 특성과 같은 생물학적 원인, 개인의 인지 · 심리 · 정서적 원인, 사회구조적 원인 그리고 오랫동안 축적된 가치 · 생활양식과 같은 문화적 원인에 따라 다양한 행동특성을 나타낼 수 있다.

먼저, 생물학적 원인은 인간이 부모로부터 전해진 유전적 영향을 받아 장애를 위시한 타고난 특정 건강상태를 가질 수 있고 생리적 차원에서 가족력에 따라 신체건강 문제에 취약할 수 있고 행동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회구조적 원인은 인지 능력과 수준에 따라 행동양식이 다르게 표현될 수 있고, 심리 · 정서 상태에 따라서도 안정적 혹은 공격적 행동양식이 나타날 수 있다.

참고 자료

손병덕 외 6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2014).
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론과 실천, 학지사(2014).
블로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총정리, http://romanticgrace.tistory.com (2016.04.3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