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주막하출혈(Subarachnoid Hemorrhage)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6.02 |등록일 2017.04.28 | 최종수정일 2017.1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1. SAH 병태생리
1) 지주막하출혈의 정의
2) 원인과 증상
3) 진단과 검사
4) 치료와 간호

Ⅱ. 본론
1. 사례보고서
1) 간호정보 조사지
2) 진단검사 결과
3) 투약 정보
4) 간호진단

Ⅲ. 결론
1.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SAH 병태생리
1) 지주막하출혈의 정의
뇌의 지주막 아래 공간에 뇌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한다. 지주막하출혈(subarachnoid hemorrhage ) 또는 거미막하출혈이라고 하며 줄여서 SAH라고 부른다.

경막, 지주막, 연막 3종의 뇌막 중 중간에 있는 막이 지주막 또는 거미막이며,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과의 사이에 있는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이다. 이 지주막하 공간은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인 동시에 뇌 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된다.

이러한 공간에 어떤 원인에 의해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이 지주막하 출혈이며 다른 말로는 거미막 밑 출혈이라 한다. 지주막하강은 수액으로 채워져 있으므로 이러한 출혈은 국소에 머물지 않고 뇌, 척수의 수액 전체로 확산한다.

<그 림>

2) 원인과 증상
지주막하출혈은 특별한 원인 없이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약 70%정도가 뇌 동맥류의 파열로 인해서 생기며 이 외에도 뇌혈관의 기형, 두부 외상, 뇌종양, 뇌동정맥루, 기타 감염 등이 원인이 된다. 동맥류 파열에 의한 것은 25~60세에 많고 그 보다 젊은 경우에는 오히려 동ㆍ정맥기형이 많다. 뇌동맥류가 원인인 경우는 매우 빠르고 심각한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 사망이나 중증 후유증을 남기는 비율이 높다.

증상으로서는 갑자기 발생하는 두통, 구역질, 구토, 의식장애 등의 두개내압항진 증상과 신경의 마비에 의해 안검하수, 복시, 광선 공포증이나 목이 뻣뻣해지는 등 수막자극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의식장애를 비롯해서 경련과 같은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이 중 특징적인 증상은 갑작스럽고 머리가 깨질 것 같은 두통이다. 이는 출혈이 발생하면 두개내압이 급속히 상승하고 그 때문에 막이 팽팽하게 당겨져서 통각신경이 자극되기 때문이다.

3) 진단과 검사
지주막하출혈의 증상이 보일 경우에는 가급적 곧바로 뇌출혈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지주막하 출혈의 진단은 뇌 전산화 단층촬영(CT)으로 하게 된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성인간호학 하, 2013, 현문사
백운철 외, 핵심 병리학, 2015, 은학사
간호학대사전, 1996. 3. 1., 한국사전연구사
지주막하 출혈 [subarachnoid hemorrhag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해부 병태생리로 이해하는 SIM 통합내과학 10 : 신경, 2013. 5. 30., 도서출판 정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