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 이론으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비교하고 과학교육에 적용방식을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뇌 발달과 관련한 새로운 연구결과와 관련된 내용
2.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이론
3. 인지적 구성주의
4.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내용과 장점
5. 과학교육 적용방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에서 영유아 교육목적을 바탕으로 영유아 교육을 함에 있어서 여러 이론이 존재하는데 그중에서 구성주의 이론은 영유아 교육에 있어서 학습을 경험으로부터 어떤 의미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구성주의는 피아제의 인지주의로부터 나왔다고 생각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전통 인지이론과는 많은 점에서 구별이 되고 있다. 대부분의 인지 심리학자는 마음을 실세계의 참조도구로 생각하고 있다. 구성주의자는 마음의 필터가 자신의 유일한 실체를 만들기 위해서 세계로부터 입력받는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플라톤 시대에서의 합리주의자들처럼, 사람의 마음은 모든 의미의 근원이라고 믿고 있으며, 경험주의자들처럼 개별적으로 환경과의 직접경험들이 중요한 요소라고 여기고 있다. 구성주의는 이들 두 변인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함으로써 양다리를 걸치고 있는 것이다. 구성주의의 접근법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기초를 두고 있으며 유아의 내재적 힘과 외부의 의도적인 노력들이 상호작용을 함으로서 유아의 발달과 성장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참고 자료

황응연 외 4명,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0
이효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박주삼, 교육현장에서 창의ㆍ인성 교육의 문제점, 2011
미디어다음, 뇌 과학과 예술 '좋은 질문'을 던지다, 2015.01.03.
시선뉴스, 아이의 두뇌발달에 맞춘 ‘타이밍 육아’가 뜬다, 2015.02.13.
독서신문, 어린이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동시집, 2013.07.3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