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녀출산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고찰 리포트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경제적, 사회적 요인에 따른 자녀수의 변화에 대한 연구 조사로, 인구 출산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출산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요인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그리고 그 영향으로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목차

I. 논문개요

I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III. 이론적 배경
1) 인구사회적 요인
2) 경제적 요인
3) 인식변화

IV.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및 요약
1) 연구결과
2) 요약

본문내용

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인구의 규모 및 구조는 출생과 사망, 국제적인 인구이동 등에 의해 영향을 받아 변화한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세계는 인구 증가율 문제로 삼았으며, 인구 감소가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영국의 경제학자 밸서스는 인구를 제한하지 않으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고 지적하며, 인구와 식량 사이의 불균형이 야기될 수밖에 없는 인구 과잉을 걱정했다. 그러나 출산율 감소와 늘어나는 기대 수명으로 인해 이러한 인구의 변화, 특히 출산율 감소는 오늘날 세계적으로 주요한 쟁점이 되었다. (Muenz, 2007).

1960~70년대 개발시대에 “아들 딸 구별 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는 우리에게 낯익은 말이다. 그때는 아이를 낳지 않거나 적게 낳는 것이 미덕이었으며 아이 셋을 데리고 외출하면 손가락질을 받을 때였다. 그러나 불과 30여년이 지난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저출산 국가가 됐다. 시골 마을에서는 아이의 울음소리가 끊긴 지 오래고, 농어촌 초등학교 중에는 입학생이 없어 폐교한 곳도 많다. 그래서 이제는 ‘아빠, 혼자는 싫어요. 엄마, 동생을 갖고 싶어요’ 라는 표어까지 나오고 있다.

게다가 현 대한민국의 출산율에 변화가 없을 경우 한국인은 2750년까지 사라질 것이라는 극단적인 기사와 예측으로 우리사회를 더욱 무겁게 하고 있으며 이 문제는 하루가 멀다고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다. 물론 이 예측은 대한민국 출산율이 1.19명이 유지되며, 남북통일 변수와 이민정책의 변화가 없는 상황을 전제하에 말이다. 이런 저출산율은 인구 고령화 문제를 일으켜 젊고 유능한 인재의 부재로 노동력 부족현상을 심화시키며, 이는 다시 생산기능 인구 비중 하락에 영향을 미쳐 초고령사회에 도달하는 2020년대 초반에 경제성장이 큰 폭으로 둔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이를 막기 위해 출산수준 부양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