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신성고혈압(PIH) 문헌 고찰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7.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정의

2. 원인

3. 위험 요소

4. 병태생리

5. 분류
1) 자간전증(Preeclampsia)
2) 자간증 (Eclampsia)
3) 일시성 고혈압 (Transient hypertension)

6. 참고문헌

7. Critic & 실습소감

본문내용

1. 정의
고혈압성 장애는 임신기간을 단축시키는 다양한 혈관성 장애이며 임신, 분만 또는 산욕 초기에 발생하는 합병증이다. 임신성 고혈압이란 임신 20주 이후에 발생하는 고혈압성 증후군으로 임신중 고혈압의 1/2~2/3는 자간전증이나 자간증이 있다.
과거에는 임신중 고혈압성 장애를 임신중독증(toxemia)이라 하였으나 순환혈액내에서 어떠한 독물질도 규명되지 않기 때문에 부적합하다.

2. 원인
혈관 수축력의 증가, prostaglandin의 비정상적인 작용, 내피세포의 활성화 등이다. 면역학적 요소와 유전적 소인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간전증의 증상을 일으키는 기전인 혈관경련은 angiotensin II와 같은 순환 압력원의 민감성 증가와 prostaglandin, prostacyclin, thromboxane A₂의 불균형으로 초래된다. 일반적으로 태반의 prostaglandin은 혈소판과 혈관에 강력한 작용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태반내 prostaglandin의 불균형은 혈관수축의 증가, 혈소판 집합, 자간전증의 특징인 태반자궁의 혈류를 감소시키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태반관류 저하로 내피세포 기능부전이 초래된다.

3. 위험 요소
① 초임부
② 본태성 고혈압
③ 낮은 사회 경제적 상태
④ 17세 미만이나 35세 이상의 연령
⑤ 저체중 또는 과체중
⑥ 이전 임신에서의 임신에 의한 고혈압증
⑦ 당뇨병

4. 병태생리
․혈관경련(vasospasm)은 혈관의 직경을 감소시켜 혈압을 상승시키고 신체 모든 조직의 혈행을 감소시켜 태반, 신장, 간, 뇌와 같은 기관의 기능은 40-60% 정도 감소된다.
․혈관손상으로 알부민 투과력이 증가하며 체액이 혈관내에서 혈관 밖으로 이동하여 부종이 생긴다.
․부적절한 태반관류는 태반의 조기 퇴행성 노화와 태아의 자궁내 성장지연을 초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대한산부인과학회(2015). 산과학. 군자출판사.
김계숙 외(2015). 여성건강간호와 비판적 사고. 군자출판사.
김혜원 외(2011). 여성건강간호학 Ⅱ, 정담미디어.
심재윤(2015). 모체태아의학:임신성 고혈압의 최신 지견. 대한산부인과학회 연수강좌53권
전종관(2005). 임신 중 고혈압 질환 처치의 최신 지견. 대한산부회지 제 48권 제 3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