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Schizophrenia case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7.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정의
2. 분류
3. 경과 및 예후
4. 치료 및 예방
5. 진단적 평가
6. 치료
7. 합병증

본문내용

1. 정의
정신분열병은 뇌의 기질적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인지, 지각, 정동, 의지, 행동과 사회활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 장애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정신분열병의 다양한 징후와 임상 경과와 예후로 보아 하나의 단일 질환으로서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기보다는 다양한 영역에서 주요 증상을 나타내는 일련의 복합질환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정신분열병을 앓는 대상자와 그 가족은 질병 자체뿐만 아니라 정신분열병이라는 사회적 낙인 때문에 더욱 고통 받게 된다. 오랜 기간 동안 정신분열병 환자는 언제나 위험하고, 통제할 수 없으며, 거칠게 소동을 피우고, 폭력적이라는 오해가 널리 퍼져, 많은 사람이 정신분열병 환자를 사회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감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믿어 왔다.
정신분열병은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나 경과가 변화한다. 최근의 종단적 연구에서 1300명의 정신분열병 대상자를 20년, 30년, 40년 후 추적 조사한 결과 대상자 중 1/2~2/3 이상이 회복되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만성 정신분열병이라는 용어 대신 지연 정신분열병이라는 용어를 쓸 것을 추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