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윤리 교육의 실태, 개념, 관련이론, 방향과 과제, 교수-학습, 실제 수업모형, 화경윤리 교육의 의의와 나아가야 할 방향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7.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 환경문제의 사태와 교육의 필요성

Ⅱ. 들어가서
1. 환경 윤리 교육의 실태
2. 환경 윤리 교육의 개념
3. 환경 윤리 교육에 대한 이론
4. 환경 윤리 교육의 방향과 과제
5. 환경 윤리 교육의 교수ㆍ학습
6. 환경 윤리 교육의 실제 수업모형

Ⅲ. 나오며 - 환경 윤리 교육의 의의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오늘날 우리 사회가 직면해 있는 생태학적 위기는 과거와 비교했을 때, 질적으로 매우 다른 것이어서 ‘새로운’ 위기로 논의되어야 할뿐만 아니라 이제까지의 담론과 달라져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당면한 위기는 매우 총체적이며, 인간의 삶의 바탕까지 위협하는 ‘인류생존의 위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무엇보다도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학문의, 그리고 시대적 요청에 적합한 담론을 마련해야 한다.
오늘날 환경파괴의 결과는 급속한 기술적 진보가 그 원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욱 근본적인 원인은 환경에 대한 가치관과 윤리 의식의 결여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술적, 정치적, 또는 법적인 측면에서의 개선만으로는 궁극적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우며,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의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지금의 생태학적 위기를 단순한 체제와 구조의 위기로 보는 것이 아니라 보다 근원적으로 이를 떠받치고 있는 인간 내면의 가치관과 세계관의 문제라는 점에서 무엇보다도 ‘생태학적 각성’이 요구된다.
현재 환경론자들은 전통적인 개발론자들과 성장론자들의 개발정책과 교육정책은 급증하는 생태학적 위기를 극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이야기 한다. 그들은 지금까지 개방사회나 성장사회를 전제로 한 교육 이념 역시 생태학적 위기관리 차원에서 재검토되어야 하며, 새로운 가치체계를 선도하는 교육이념 역시 새롭게 정립될 필요가 있다.
최근 우리 교육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생태학적 관점’은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유도하는 관점으로 근대 교육의 도덕적 질병을 치유하는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때, 생태학적 위기에 대한 인식은 가치의 전도, 새로운 가치관, 본질에 있어서 새로운 생태학적 윤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환경문제는 근본적으로 인간의 자연환경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되었으며, 이러한 인식은 바로 올바르지 못한 교육에서 나왔음은 말할 것도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