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간호학 <제왕절개술> case study (A+)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4.26 | 최종수정일 2017.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CPD(Cephalopelvic Disproportion)

Ⅱ. C/S(Cesarean section)
1. 간호사정
2. 약물치료
3. 진단검사
4. 마취 및 수술정보
5. 간호과정 적용
6. Reference

본문내용

1) 정의
아두의 크기가 골반의 크기와 균형을 이루지 못하여서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아두와 산산부의 골반 크기와의 관계를 말하며 상황에 따라 절대적일 수도, 상대적일 수도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질분만이 불가능하다면 절대적이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자궁수축의 효율성, 연조직의 탄력성, 태세, 태위 및 아두의 주형 가능성(moldability)에 따라 질분만의 가능여부가 결정된다.

2) 원인
태아의 머리가 너무 크거나 산모의 골반이 그에 비해 좁거나 좌골가시가 돌출되었을 때 아두골반불균형을 초래한다. 또 아두가 이례적으로 변형되거나, 산류(caput)가 과도하게 형성되었거나, 이 두 가지가 같이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
3) 분만에 미치는 영향 -하강감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 비정상적인 선진부나 태향이 많다 - 질강 분만시 연조직 손상을 입기 쉽다. - 산후 출혈 및 감염의 위험이 높다. - 태아 외상을 입기 쉽다. - 제대탈출이 되기 쉽다.

4) 협골반시 분만기전
- 여성형 골반 : 모든 골반 직경이 다 짧아서 산도의 입구로부터 저항을 받고 아두 주형의 정도가 심하게 된다.- 편평 골반 : 골반 입구의 전후경이 짧아서 분만 1기와 2기 초의 지연과 좌골극이나 그 이하에서 횡경정지가 일어나기 쉽다.- 남성형 골반 : 골반 입구의 앞쪽은 쐐기 모양이고 뒤쪽은 편평하기 때문에 후방두정위로 하강하여 후두골이 후방을 향한 채 분만하기 쉽다.

5) 진단
- 난산, 사산, 신생아 사망 등의 과거력을 확인한다.- 내진시에 골반상의 심한 긴장력이 있는지, 천골이 넓고 잘 굽어져 있는지, 천골갑의 돌 출정도 및 좌골극이 튀어나오지 않고 완만한지, 치골궁으로 두 손가락이 쉽게 들어가는지 확인한다.- 임신 37주경 임부를 양 팔꿈치로 기대어 눕힌 후 아두를 골반으로 밀어 넣어 진입되는 가를 본다.- 임신 37주 이후 x선 골반계측법이나 초음파 촬영을 한다.

6) 관리
협골반이거나 아두골반 불균형이 의심 될 때는 시도 분만을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약물 - 드러그인포(www.druginfo.co.kr)
약물 - 킴스온라인(www.kimsonline.co.kr)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원종순, 김남초, 박수현 외 1명 저, 2015
진단검사 가이드 - 정담미디어
지식백과 - 제왕절개술
NANDA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가이드 제 3판 -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