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란?
2. 종류와 증세들
3. 치유법 및 예방법
4.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1.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란?
생물학적인 바이러스가 생물체에 침투하여 병을 일으키는 것처럼 컴퓨터 바이러스란 컴퓨터 내에 침투하여 자료를 손상시키거나 다른 프로그램들을 파괴하여 작동할 수 없도록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한 종류를 말 한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디스크로 컴퓨터를 기동시킬 때나,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때 바이러스가 활동하여 자료를 파괴하거나 컴퓨터 작동을 방해하고 자신을 복제하여 다른 컴퓨터로 전염시킨다. 이런 점이 생물학적 바이러스와 비슷하기 때문에 바이러스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다른 일반 프로그램과 동일한 프로그램의 한 종류이다.

악성코드란 멀 웨어(malware)는 'malicious software(악의적인 소프트웨어)'의 약자로, 사용자의 의사와 이익에 반해 시스템을 파괴하거나 정보를 유출하는 등 악의적 활동을 수행하도록 의도적으로 제작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국내에서는 '악성코드'로 번역되며, 자기 복제와 파일 감염이 특징인 바이러스를 포함하는 더 넓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른 바 비 바이러스 악성 코드(non-viral malware)라고 불리는 악성코드들 중에는 바이러스 못지않은 파괴력과 위험성을 가진 것들도 많은데, 트로이 목마(Trojan), 최근 문제가 됐던 키보드 입력 유출 프로그램(Key logger) 등이 비 바이러스 악성코드이다. 또한 원격관리 프로그램과 각종 스파이웨어 등도 꼽을 수 있다.

<차이점>
바이러스는 기존 파일을 변형시키는 특징이 있는 반면 악성코드는 실행할 수 있는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동작한다. 바이러스는 조각난 코드로 기존 실행형 파일이나 문서에 추가되어 파일을 변경하거나, 계속 복제되어 특별한 대상 없이 무차별인 공격을 가한다. 그리고 한번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치료가 상당히 어렵다. 만약 치료가 불가능하고 원래 상태로 복원할 수 없는 경우 감염된 PC를 그대로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