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septic shock> CASE STUDY (A+)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간호

Ⅱ. 간호사정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정의
패혈증이란 균혈증을 일으킨 세균이 정상적으로 체내의 방어 기전인 면역체계로 인해 소멸되지 않고 전신적으로 염증 반응을 초래하여, 이에 대한 전신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피가 썩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세균이 우리 몸의 피 안으로 들어와서 온 몸을 돌아다니며 각 장기를 망가뜨리는 것을 말한다. 조기에 치료 하지 않을 경우 패혈성 쇼크, 불응성 쇼크, 다발성 기관 부전, 사망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패혈성 쇼크(Septic shock) - 저혈압(수축기 혈압이 90mmHg 이하 혹은 평소 혈압에서 40mmHg이상 떨어진 경우)가 동반된 패혈증, 수액 투여에도 혈압상승이 없으면서 장기 기능 부전이 동반된 경우이다.

2. 원인
패혈성 쇼크에 대한 기전은 불분명하나, 이를 일으키는 유독 물질은 내독소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gram-negative bacteria의 세포막에 있는 일종의 lipopolysaccharide complex로 이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 중, long chain fatty acid에 ester와 amide linkage로 연결되어 a beta 1-6 diglucosamine back bone을 가지고 있는 lipid A가 독성을 나타내며 polysaccharide는 항원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정상적으로는 방출되지 않으나 감염된 박테리아의 사망 시 세포막으로부터 방출되어 숙주의 세포막과 세포대사에 손상과 장애를 가져온다.

3. 증상
패혈성 쇼크의 증상은 초기와 말기로 나누어서 설명하는데 3단계 임상적 분류에 따르면
1단계 : 체온 38.4~40.6℃ 얼굴의 홍조와 오한, 수축기 혈압이 85~95mmHg로 감소하여 저혈압 소견을 보인다. 또한 빈맥과 시간당 50ml이상의 요량을 보인다.
2단계 : 저체온, 몸이 차고 수축기 혈압이 70mmHg이하로 감소하며, 손톱에 청색증과 빠르고 약한 빈맥, 의식 상태 이상, 빈뇨 증상이 있다.
3단계 : 심한 대사성 산증, 무뇨증, 호흡 곤란증, 심부전의 증상과 의식 혼미, 혼수 상태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