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ICH) CASE STUDY (A)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5. 진단 검사
6. 치료
7. 간호

Ⅱ. 간호사정

Ⅲ. 간호과정
1) 간호문제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본문내용

1. 정의 : 뇌 내출혈이란 뇌실질 내에 일어나는 출혈을 말하며, 뇌출혈에는 뇌동맥류, 뇌동정맥 기형이나 혈관종, 뇌종양, 출혈성 소인, 두부외상 등의 출혈 원인이 확실한 것과, 고혈압을 기반으로 하는 고혈압성 뇌출혈, 확실한 원인이나 기초 질환이 불분명한 특발성 뇌출혈 등이 있다. 출혈 부위에 따라 기저핵출혈, 시상출혈, 대뇌출혈, 소뇌출혈, 뇌교 및 연수 출혈 등이 있으며 기저핵 출혈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난다. 고혈압 환자와 대뇌의 죽상경화성 환자에게 가장 흔히 생긴다. 이는 이런 질환들의 퇴행성 변화가 혈관을 파열시키기 때문이다. 40세 미만의 사람에게 발생하는 뇌내출혈은 보통 동맥 정맥 기형이나 혈관아세포종 때문이다. 출혈은 주로 동맥에서 생기며, 특히 뇌 기저신경절 주위에서 발생한다.

<그 림>

2. 원인
① 나이 : 뇌경색과 마찬가지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뇌출혈의 발생률이 증가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특히 65세 이후에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하며, 80세에 이르러서는 전체 인구 발생률의 25배가 된다는 보고가 있다.
② 성별 : 성별에 따라 뇌출혈의 발생률에 차이가 없다는 보고도 존재하지만, 남자에게서 빈번하다는 연구도 존재한다. 이러한 뇌출혈의 호발 경향은 남녀 간에 근본적인 차이라기보다는, 뇌출혈의 위험인자에 노출되는 정도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으로 설명되어지고 있다.
③ 고혈압 : 원발성 뇌내출혈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는 고혈압이며, 뇌내출혈 환자에서 고혈압이 약 72-81%의 빈도로 관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④ 알코올 :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과도한 음주가 뇌내출혈의 위험인자라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으며 음주량에 비례해서 뇌내출혈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하지만, 소량의 음주와 관련해서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남아 있다. 또한, 최근 뇌엽 출혈의 경우에는 과량의 음주가 원인이 되지만, 비뇌엽 출혈의 경우에는 음주와의 상관성이 낮다는 연구도 있다.
⑤ 콜레스테롤 : 지나치게 낮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뇌내출혈과 상관관계가 있음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