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간호학 <치매> case study

저작시기 2016.07 |등록일 2017.04.26 | 최종수정일 2017.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간호과정

본문내용

- 치매는 후천적 진행성이며 세상을 살아가는 일상의 일상생활방법과 기억의 소실로 삶의 제한을 가져오는 장애의 증후군이다. 치매노인은 치매가 만성적이고 말기 질병이어서 일상생활활동(ADL)을 독립적으로 할 수 없게 되고 자가 관리 및 간호를 할 수 없어 모든 면에서 의존적이 된다. 질병은 뇌의 여러 부분과 여러 수준의 피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형적인 과정이 없고 예측하기가 어렵다.

- 치매의 유형
⑴ 알츠하이머형 치매(Alzheimer's disease : AD) : 치매를 일으키는 주 원인으로 치매 환자의 50~70%를 차지한다. 알츠하이머병은 점진적으로 발병하며,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고 유전 또는 환경적 요인이라고 사려되어지고 있다.
⑵ 혈관성 치매(Vascular dementia : VaD) : 혈관성 치매는 두번째로 많은 치매의 원인이며 뇌혈관의 비정상이 특징이다. 혈관성 치매에 대한 진단적 기준은 치매의 갑작스런 발병, 국소적 신경증상(반사나 신경기능의 비정상 소견), 저밀도 음영 영역(백질의 혈관 변화 암시), 또는 CT나 MRI상에 나타난 다발성 뇌졸중이 있을 때 진단되거나 변동성 장애, 성격의 불변, 정서적 동요가 있을 때 진단되기도 한다.
⑶ 루이소체 치매(Lewy bodies : DLB) : 파킨슨병 치매와 루이소체 병이 있는 치매를 포함하며 둥근 구조나 루이소체, 뇌 신경염등의 다른 특별한 병리가 동반된다.
⑷ 피크병(Pick's disease) : 성격변화와 전측두엽의 위축이 특징인 그룹이다.

- 치매의 단계 : 치매는 일반적으로 3단계로 기술되며, 기억, 지남력, 판단과 문제해결, 지역사회문제, 가정과 취미, 개인적 관심의 6개 영역으로 평가한다.
․ 초기단계 : 사회생활이나 직업의 능력이 비록 상실되더라도 아직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적절한 개인위생을 유지하며, 비교적 사회적은 판단력은 유지한다. 하지만 새로운 학습에 대한 장애를 보이며 최근에 있었던 일에 대한 기억에 약간의 어려움을 보인다. 다만 혈관성 치매환자 같은 경우는 특별히 마비현상이 없는 한 식사나 목욕, 배변 등에 별다른 지장을 받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