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무기록관리학,의료정보 관리와 컴퓨터의 이용,병원업무의 전산화,진료정보의질관리,요점정리 및 문제해설-3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7.04.26 | 최종수정일 2017.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병원 업무의 전산화가 필요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시오?
사회구조가 복잡 다양해짐에 따라 사무자동화(office automation, OA)시대가 전개되었고, 병원 규모의 대형화, 의료수요의 증가, 급속한 의학의 발전, 의료제도의 발전과 변화로 인하여 병원은 그 관리가 복잡해지고, 많은 양의 정보를 관리해야만 하게 되었고 진료업무만을 위주로 하였던 과거와는 달리 병원 관리 업무의 과학화와 현대화를 위하여 노력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의료시장의 무한 경쟁과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의 방안은 업무의 정보화를 통한 직무 능력의 향상과 원가 절감과 함께 의사결정을 지원해주는 종합적 관리 및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경영 효율화를 이루어지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1960년에, 일본에서는 1970년경에 병원정보관리용 전산화체계가 개발되기 시작한 이래 계속 도입률이 증가되면서 많은 발전을 해 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7년 의료보험이 시행되면서부터 보험환자들의 진료비 청구업무가 폭증하게 되었고 따라서 병원업무 전산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2. 데이터, 정보, 지식을 비교 설명하시오?
▶ 데이터 : 처리 또는 정리되지 않은 어떤 사실이나 숫자를 말하며,
▶ 정 보 : 이것을 어떤 방법을 이용하여 처리하여 “인간이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수행할 때 그 방향을 정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 으로 만들어진 것을 정보라고 한다. 다시 말하여 정보란 데이터를 가공하여 의미 있는 사실을 발견해 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의무기록에 기록된 내용들은 데이터이고, 의무기록에 기록된 내용들을 이용하여 진료과별 평균재원일수를 산출해 놓은 것은 정보라 할 수 있다. )
▶ 지 식 : 이러한 정보가 싸여서 어떤 목적을 위하여 사용도리 수 있도록 검증도고 일반화 된 이론을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데이터가 모여 가공되면 정보가 되고 정보가 쌓여서 효율적으로 활용이 되면 이것은 지식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