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커뮤니케이션 - 뉴미디어의 과제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7.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인터넷을 통한 의제 파급의 과정과 채널
1. 초기발화
2. 의제파급
3. 인터넷 언론
4. 전통적 미디어
5. 정부정책 및 결과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인터넷의 등장과 확산은 대중들의 정치참여의 기회를 높이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다수의 정치참여와 그들의 검증을 통해 가치 부여 되어진 의미있는 지식이 생성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이 과연 대중들의 정치참여에 긍정적이 역할을 하는것인지, 부정적인 역할을 하는지, 과연 그 신뢰성에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지금 우리나라는 온통 ‘광우병’ 논란에 휩싸여있다. 인터넷을 통해 광우병 논란이 확산되고이로 인해 정부, 미디어, 대중들은 혼란에 빠져있다. 우리는 시의성과 화제의 적절성으로 ‘광우병 논란’을 주제로 잡고, 그 내용과 의미보다는 ‘광우병 논란’ 이라는 의제가 파급되는 과정과 채널을 추적해보고 이에 따른 인터넷과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연결성을 알아보았다.

◎ 인터넷을 통한 의제 파급의 과정과 채널
과정 : 초기발화 - 의제 파급- 인터넷 언론 - 전통 미디어 - 정부 정책

1. 초기발화 -http://cafe.daum.net/antimb
이 카페의 개설일은 2007.12.19 이다. 대선 후 이명박 후보가 당선 되자마자 개설되었다. 카페의 개설자는 창조한국당의 당원으로 활동했다. 카페 개설되었다는 것이 조선일보에 기사화 되었고, 현재까지 6만 2500명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2. 의제파급
초기발화지 다음 까페 이후 우후죽순으로 광우병 관련 다음 까페와 네이버 블로그가 생성되었다. 광우병에 대한 루머와 사실들이 점차 퍼지면서 인터넷 상에서의 넷심이 서서히 달아오기 시작했고 급기야 다음 아고라 정치토론광장에서는 이명박 대통령 탄핵서명운동으로까지 번지게 되었다.

광우병에 성난 민심, 이명박 탄핵서명 100만명 돌파 매일경제 5.4

이명박 대통력 탄핵 서명에 참여한 네티즌이 100만명을 돌파했다.
포털 사이트 다음 `아고라`에 개설된 이 대통령 탄핵 청원에는 4일 오후 6시 45분 현재 1,004,756명의 네티즌이 서명을 해 100만명 돌파했고 서명 인원은 빠른 속도고 계속 증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황용석 -인터넷 이용과 정치참여에 관한 탐색적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