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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에서 목표 설정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7.04.26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목표의 개념
2. 목표의 유형
3. 목표설정의 효과
4. 목표설정의 원리
5. 목표설정의 실제
6. 목표설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

본문내용

Locke (1981) 목표라는 용어는 구체적인 시간적인 제한 내에서 어떤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수행능력의 수준을 나타내는 것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개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 또는 어떤 행동을 통해 도달하려는 대상

내용 :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나 결과를 의미 ex) 자유투 성공률을 5% 향상시킨다거나 오래달리기 기록을 3초 단축시킨다는 것 강도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는가를 의미

<중략>

▶ Martens (1987)의 목표설정의 효과

1. 목표는 수행을 향상시킨다.
2. 목표는 연습의 질을 높인다.
3. 목표는 무엇을 달성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해준다.
4. 목표는 도전감을 주므로 훈련의 지루함을 덜어준다.
5. 목표는 달성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를 높인다.
6. 목표는 긍지, 만족감 및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4. 목표설정의 원리
1)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목표는 구체적이며 측정이 가능하고 행동적인 용어로 설정되어야 함
ex) 테니스에서 퍼스트 서브 성공률을 높인다는 일반적인 목표보다는 현재의 성공률을 1개월 이내에 50%에서 60%로 높인다는 목표가 훨씬 더 강력한 효과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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