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실습 knee Fx, ORIF 케이스스터디 (간호진단: 통증, 감염 위험성)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5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OS 실습 CASE study 자료입니다.
PBL, 신체 및 진단검사, 약물 정보, 간호과정 전부 컨퍼런스 후 수정하여 A+ 받은 자료입니다! (통증, 감염위험성)

목차

1. 일반사항
2. PBL
3. 간호력
4. 신체검사
5. 진단검사
6. 약물
7. SELF STUDY
8. 간호과정(통증, 감염위험성)

본문내용

골절 치유: 뼈는 다음의 단계들에 따라 복합적인 단계의 회복과정을 밟는다.
①골절 혈증: 골절 발생 시 출혈은 파편들의 끝부분을 에워싸는 혈종을 만든다. 혈종은 손상 후 최초 72시간 내 발생하며, 액체에서 반고체의 혈괴로 변한 유출된 혈액이다.
②육아조직: 이 단계동안 활동적인 식세포들이 국소 괴사물을 흡수하여 혈종을 육아조직으로 대치한다. 육아조직(새로운 혈관, 섬유아세포, 골아세포로 구성)은 손상 후 3~14일 사이에 유골이라 불리는 새로운 뼈물질을 위한 토대를 생성한다.
③가골형성: 미네랄(칼슘, 인, 마그네슘)과 새로운 뼈 기질이 유골에 저장되며 골절 부위를 얽어맨 비조직화된 골망이 형성된다. 가골은 주로 연골, 골아세포, 칼슘, 인에 의해 구성되며, 대체로 손상받은 후 2주 말경에 나타난다. 가골 형성의 증거는 x-선으로 확인한다.
④골화: 가골의 골화는 골절 후 3주에서 6개월 사이에 일어나서 골절이 치유될 때까지 지속된다. 가골 골화는 뼈가 가볍게 자극받을 때 골절 부위의 움직임을 예방하기에 충분하나, x-선상 골절은 여전히 나타난다. 임상적 유합 단계동안 환자는 제한된 움직임이 허용되거나 석고붕대를 제거할 수 있다.
⑤강화: 가골이 계속 발달하면서 뼈 조각들 사이 거리가 감소하고 닫힌다. 이 단계는 강화단계이고, 골화가 진행된다. 이는 방사선적유합과 같다. 이 단계는 1년까지 걸릴 수 있다.
⑥재형성: 과잉의 뼈조직은 골 치유 마지막 단계에서 재흡수되고 유합이 완료된다. 손상받은 뼈의 손상받기 전 구조적 힘과 모양으로 점진적인 회복이 일어난다. 울프의 법칙 또는 신체부하 압력에 반응하여 뼈가 재형성된다. 압력은 운동을 통해 제공되고, 체중부하가 점차적으로 시작된다. 새로운 뼈는 압력이 거의 없는 부위에서 재흡수되고 압력을 받는 부위에 축적된다.
5)골절 치유의 합병증: 골절 부위, 환부로의 혈액공급, 부동, 내부 고정장치 등 많은 요인이 골절 치유기간에 영향을 미친다. 골화과정은 부적절한 정복과 부동, 골절파편들의 과도한 움직임, 감염, 영양불량, 전신적 질환과 같은 원인에 의해 지연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현문사, LEWIS저 신경림 외 편역, 2015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김금자 외 4명 저
드러그인포 의약약품 조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