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화성궤양 case study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7.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소화성궤양(peptic ulcer)케이스 자료입니다. A+ 맞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질병고찰
2. 사례보고
3. 간호진단

본문내용

정의
소화기관이 점막이 흡연, 스트레스, 약제,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악성종양 등에 의해 손상되어 가장 표면에 있는 점막층보다 깊이 패이면서 점막근층 이상으로 손상이 진행된 상태를 소화성 궤양이라고 한다. 소화성 궤양은 점막을 보호하는 방어인자와 점막 손상을 유발하는 공격인자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 궤양을 말하고 대개 재발과 자연적 치유를 반복하는 경과를 보인다.

병태생리
- 1차적인 병리적 요인이 되는 H.pylori 세균
- 위궤양이 형성된 경우에는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코르티손, 부신피질호르몬, 카페인, 알코올 등이 위산분비를 자극하여 점막을 손상시키고 점액의 분비를 억제한다.
- 십이지장궤양은 미주신경의 활동을 증가되는데 특히 공복 시와 밤에 더 심해진다. - 미주신경은 유문부의 전방세포를 자극하여 가스트린을 방출하게 하고, 가스트린은 혈류를 통하여 흐르면서 위벽세포에 작용하여 염산을 방출하도록 자극한다.
- 정서적 스트레스는 미주신경에 대한 시상의 자극으로 위액의 분비와 혈액공급, 위의 운동을 증가시킨다.
- zollinger-ellison증후군은 췌장의 희귀한 작은 세포 종양으로 가스트린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염산분비가 증가한다.

임상증상
- 급성통증 : 타는 듯하며 쥐어짜는 것 같고, 살을 에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위궤양은 음식을 먹으면 통증이 유발되고 좌측에 국한되어 상복부에 나타나며, 십이지장궤양은 공복 시에 통증이 유발되고 우측 상복부에서 나타난다.
- 오심과 구토 : 십이지장궤양 대상자는 유문협착이 없을 경우 식욕은 보통 정상적이다. 구토는 위의 정체 혹은 유문부폐색으로 발생하며 위궤양에서 더 흔하다.
- 출혈 : 궤양이 혈관을 부식시키면 나타나고, X-ray과 내시경으로 진단한다. 전혈구 검사에서 Hct와 Hb수치가 감소하면 확진한다. 대변검사 시에 잠혈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