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간염 케이스스터디 hepatitis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4.25 | 최종수정일 2017.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실습
간염 케이스 스터디

목차

Ⅰ. 서론
1. 간염의 정의
2. 간염의 원인
3. 간염의 종류/원인
4. 병태생리
5. 간염의 검사결과

Ⅱ. 본론
1. 대상자 간호사정을 위한 자료수집
(1) 개인력
(2) 건강력 사정
(3) 간호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4) 신체검진
(5) 임상검사 및 진단적 검사 결과
(6) 투약
2.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진단 목록
(1) 간호진단
(2) 간호계획
(3) 간호중재
(4) 간호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알코올성 간염의 정의
알코올성 간염은 과다한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간질환을 의미하여 간염은 간세포 및 간 조직의 염증을 의미한다. 간염은 지속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며, 간염이 6개월 이상 낫지 않고 진행하는 경우를 만성 간염이라고 한다.

2. 알코올성 간염의 원인
알코올성 간질환의 원인으로 과도한 음주를 들 수 있다. 과도한 음주량의 기준은 개인별로 유전적인 특징,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하루 80g 이상의 알코올의 섭취를 하는 경우 간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여성의 경우 이보다 적은 양으로도 알코올성 간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소주 1잔, 맥주 1잔, 양주 1잔, 막걸리 1홉에 약 10g의 알코올이 포함된 것으로 계산할 수 있다.

<중 략>

4. 병태생리
술로 인해 생기는 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에 지방간, 알콜성 간염, 간경변이 있다.
지방간이 발생하는 이유는 간이 원래 가지고 있는 지방산의 산화 분해력이 떨어지게 되면 간에 지방 수치가 높아지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간이 5% 이상으로 지방을 포함하게 되면 지방간이라고 한다.
지방간이 진행된 경우 금주를 하게 되면 별다른 치료 없이 회복이 될 수 있으나, 지방간이 있는 것을 무시하고 술을 계속 마시게 되면 알콜성 간염이나 간경변으로 진행 될 수 있다.
지방간이 간경변이나 알콜성 간염으로 가기 전에 몸에서 나타내는 일종의 신호라고 볼 수 있지만 환자가 인지할 수 있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보통은 약간 피곤해 하거나, 포만감, 복부 불쾌감을 주기도 하지만 의심하지 않고 넘어가기 쉽다.
지방간에서 증상이 심해지면 알콜성 감염으로 전이되며 이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식욕이 없고 구토와 피로가 수반된다. 또한 열이 나거나 황달로 나타나기도 한다.
간경변은 가장 심한 간 질환으로 간이 굳어지고, 복수가 생기게 된다. 일단 감염이나 간경변으로 진행 된 경우에는 술을 끊어도 병의 진행을 막을 수 없게 된다.

5. 간염의 검사결과
◾ A형 간염 검사결과
1) IgM형 A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IgM anti-HAV)
급성 A형 간염의 확진에 이용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상) - 현문사
성인간호학(하) - 현문사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 현문사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칼럼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약학정보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