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부 이식(skin graft) 공여부위 간호(Donor site care)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화상환자의 피부이식(skin graft)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공여부위 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피부이식(skin graft)
2. 공여부위 간호(Donor site care)
3. 준비물품
4. 환자준비
5. 기대되는 결과(expected outcomes)
6. 기대되지 않은 결과(unexpected outcomes)
7. 간호중재
8. 간호기록

본문내용

1. 피부이식(skin graft)
- 피부이식은 크게 부분층 피부이식(split-thickness skin graft)과 전층 피부이식(full-thickness skin graft)으로 구분한다.

<그 림>

- 피부 이식이란 급성기 동안 화상 부위를 이식용 피부판으로 덮어주는 방법이며, 상처 치유를 촉진시키고 피부 경축을 예방하며, 회복기간을 단축시킨다. 재활기에는 미용상이나 기능상의 목적으로 널리 적용한다. 성공적인 피부이식은 감염가능성을 줄여주고, 환부를 통한 체열발산 및 수분증발을 방지해 준다. 피부이식의 적절한 시기는 화상의 범위와 심도 및 환자상태에 따라 결정하는데, 대개 화상 후 3-21일 사이에 시행한다.
- 부분층 피부이식은 화상치료 초기단계에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식용 피부판은 피부박리기를 사용하여 건강한 피부에서 박리한다. 표피와 진피를 박리하되 박리된 피부가 재생될 수 있도록 너무 깊게 채취하지 않아야 한다. 이 방법은 시술시 땀샘과 모낭을 남겨두기 때문에 공여 부위의 치유기간이 짧다. 박리해 내는 피부판의 크기는 채취가능한 부위와 이식부위의 크기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박리된 피부판은 stamping과 meshing이라는 2가지 방법에 의해 이식부위에 고정된다. 우표이식(stamping)은 채취된 피부판을 우표 크기의 조각으로 나누어 이식부위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이는 과도한 분비물 배액이 쉽게 배액 되기 때문에 표면이 고르지 못한 환부에 피부를 이식할 때 널리 적용한다. meshing은 채취한 이식용 피부 판을 meshing instrument에 고정시켜 얇게 칼집을 넣어 늘어나게 한 뒤 환부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쉽게 늘어 날 수 있기 때문에 떼어낸 피부면적의 1.5-9배 까지 덮을 수 있어 표면적이 넓은 환부의 피부 이식 시에 널리 적용한다. 전층 피부이식은 이식용 피부 판이 표피, 진피, 피하 조직 층을 포함하고 있어 부분 층 이식과 비교해 볼 때 상처 치유 후 외적인 미용효과가 훨씬 크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현문사
중환자간호 매뉴얼-군자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