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교회의 현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요약

2. 생각 펼치기
Ⅰ. 복음의 씨앗을 뿌리다
Ⅱ. 오늘의 한국 기독교

3. 소감

본문내용

1. 요약
기독교가 한국에 전파되었다는 주장에는 신라시대 경교수용설, 임진왜란 전파설, 해서사건 등이 있지만 이들에 대한 역사적 기록은 전무한 형편이다. 교회나 대학의 역사의 유구함을 자랑하기 보단 예수의 자녀처럼 살아가고 있는가에 대한 기독교인의 척도가 되어야하는 것이다.
조선 천주교는 자생적으로 설립되어, 평등교리와 내세를 약속하는 소망적 설교로 많은 민중들이 개종자로 늘었다. 하지만 조선의 지배문화를 거부하고, 사회를 어지럽힌다는 이유로 수 많은 박해가 이루어지며 피의 역사를 써 내려가게 된다. 이에 대한 한국 개신교 선교는 천주교회의 수난과 발전의 역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천주교의 역사를 개신교의 전 역사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닌, 종합적이고 연결된 견해로 바라보는 것이 옳다는 것이다.
성경공부를 통해 자전과 자립, 그리고 자치를 한국교회 교인들이 할 수 있도록하며 점점 한국 교회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다. 다양한 신학적 배경을 가진 교파들은 불필요한 재원의 낭비를 막고 선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상호협력하여 연합공의회를 결성하며, 연합과 일치운동을 해나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