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혼의 증가가 개인의 선택권, 다양한 삶의 방식에 대한 존중의 측면으로 본다고 가정할 때 사회적으로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과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지 주관적 견해를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비혼의 증가가 개인의 선택권, 다양한 삶의 방식에 대한 존중의 측면으로 본다고 가정할 때 사회적으로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과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지 주관적 견해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혼이란
2. 비혼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긍정적 영향
1) 미래에 대한 책임의 개인화와 대비 촉구
2) 디지털 시대의 개인 성향 라이프 스타일
3) 독립적인 삶 공유
3. 비혼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부정적 영향
1) 대상에 대한 부정적 편견 강화
2) 개인화
3) 비혼과 만혼 현상의 사회문제화
4) 사회적 모순
4. 비혼 증가에 대한 대안
1) 일 가족 역할 양립이 가능한 사회시스템
2) 기혼여성 노동력 활용
3) 확대가족 정책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결혼을 선택사항으로 보는 것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연령별로는 30대 이상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연령이 낮은 남성일수록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하는 당위로 보는 경향이 있고, 35세 이상의 여성이 결혼에 대해 가장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그런데 “결혼할 생각이 있습니까”라는 개인의 의향을 묻는 질문에서는 결혼을 할 의향이 없다는 답변이 “결혼을 하지 않는 편이 좋음”에 답한 비율보다 크게 높았다. 결혼제도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지 않더라도, 결혼할 생각이 없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비혼의 증가가 개인의 선택권, 다양한 삶의 방식에 대한 존중의 측면으로 본다고 가정할 때 사회적으로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과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지 주관적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비혼이란
‘비혼(非婚)’이라는 용어는 학술이나 행정의 영역에서 뜻이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사용하는 주체에 따라 미세하게 정의가 다르다. 요컨대 비혼이라는 용어의 뜻은 확정되지 않았으며, 단어는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는 중이다. 비혼이라는 용어는 1990년대 여성주의 진영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아직 결혼하지 않은 상태를 일컫는‘미혼(未婚)’이라는 말은 결혼을 통해 가족을 형성하는 것을 정상으로 전제하고 있기에, 결혼을 선택하지 않았다는 주체성을 강조할 수 있는 용어로 소개한 것이다. 2000년대 이후 비혼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범위는 여성주의를 넘어 학술적으로, 대중적으로 넓어졌다. 비혼이라는 용어를 알려 가족 제도의 억압성을 환기하고자 하는 여성주의 단체들의 활동이 있었고, 언론에서도 미혼 대신 비혼이라는 말을 사용하기 시작했이다.

비혼이 일체의 친밀한 관계를 거부하거나, 혼자 사는 독신을 고집하는 것은 아니다. 비혼도 연애를 하고, 동거를 하기도 한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동거문화가 보편적이지는 않다.

참고 자료

함인희, 가족사회학 연구의 동향과 전망, 한국사회, 2014.
박기남, 20-30대 비혼 여성의 고용 불안 현실과 선택, 한국여성학, 2011.
이순미, 가구생계부양 유형의 변화와 여성 내부의 계층화, 한국여성학, 2014.
김경원, 가족의 다양화 현상에 증가하는 독신가구 분석, 아동가족치료연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