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AH 지주막하출혈 케이스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관계문헌의 개요

Ⅱ. 본론
1) 간호사정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2) Problem list
3) 간호진단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뇌혈관 질환 발생율이 중년 후반기부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증가하고 있다.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겨울철과 봄철에 많고, 여름철에 적은 경향이 있다. 갑자기 발병하는 응급상황으로 신경계 결손은 물론 영구적인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즉각적으로 치료해야 하기에 더 많이 연구가 필요한 질환으로 생각하고 CASE로 선정하였다.
자세히 알아본 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2. 관계문헌의 개요
1) 정의 및 병태생리
보통 뇌척수액으로 차있으나 출혈로 인하여 압력(뇌압)이 증가하여 두통, 구토, 마비, 의식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두개강내 출혈이 외상없이 주로 지주막하강내에서 일어난 경우를 자발성 지주막 출혈이라고 한다. 미국 통계에 의하면 지주막하 출혈의 년간 발생빈도는 인구 10만 명당 12인으로 알려져 있다. 자발성 지주막하 출혈의 3분의 2는 낭상 동맥류 (aneurysm)의 파열이다.
다른원인들로는 자발성 지주막하출혈의 약 5%를 차지하는 뇌동정맥기형, 고혈압환자에서 뇌혈관의 파열로 인한 고혈압성 뇌내출혈 항응고제 투여등으로 생기는 혈액 응고기전의 이상으로 인한 지주막하 출혈 등을 들 수 있다.
두개강내 출혈은 환자들에서 때로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지주막하출혈을 일으킨 환자는 두통, 광선공포증 및 경부강직 등 전형적인 수막자극 증상을 보인다. 출혈 양이 많은 경우 뇌혈관 연축이 합병되면 혼미 등 의식장애가 주증상이 된다. 뇌 CT로 쉽게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2) 원인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은 뇌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것이 가장 많아서 전체의 65%를 차지하고 있다. 지주막하 출혈은 크게 자발성 출혈과 외상성 출혈로 나눌 수 있는데, 자발성 출혈은 뇌혈과너에 꽈리 모양의 주머니를 형성하는 선천적인 뇌동맥류나 기타 뇌혈관 기형이 있다가 우연한 기회에 터져 뇌출혈을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부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