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달심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7.04.24 | 최종수정일 2017.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유전적 전달의 원리
2. 염색체 이상과 유전적 이상
3. 적용 : 유전상담, 산전발견, 유전병 치료
4. 행동에 대한 유전의 영향
5. 발달 협력자로서의 유전과 환경
6. 행동유전학적 접근의 공헌과 비판

본문내용

유전적 전달의 원리
◎ 수정(conception)이란, 여성의 난소에서 방출되어 나팔관을 통해 자궁으로 가던 난자가 남성의 정자에 의해 수정되는 순간을 말한다.

● 유전정보
◎ 하나의 정자세포가 난자의 막을 뚫고 들어오면 생화학적 반응이 일어나 몇 시간 내에 정자세포는 분열되기 시작해 자기의 유전 물질을 방출한다. 유전정보 주변에 새로운 세포핵이 형성되고 이 새로운 세포를 접합체(zygote)라고 하는데, 그 크기는 핀칩 머리의 20분의 1정도 밖에 안된다.
◎ 새로운 세포핵은 염색체(chromo somes)라 불리는 46개의 길고 실 같은 모양의 것들을 갖고 있는데, 각각의 염색체는 유전의 기본 단위인 수천 개의 유전자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어머니, 아버지는 각각 자손들에게 23개의 염색체를 주게 된다.
◎ DNA는 복잡한“이중나선”모양의 분자로 꼬인 사다리 모양을 하고 있으며 발달에 관한 화학적인 “부호”들을 제공해 준다; 특징은 자신을 복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접합체의 성장과 세포체의 생성
◎ 접합체는 유사분열(mitosis)이라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복제하기 시작한다. 각 분열 전에 세포는 46개의 염색체를 복제하고 난 후 세포분열이 이루어진다. 유사분열은 일생을 통해 계속 이루어져 우리가 성장할 수 있도록 새 세포를 생성하고, 손상된 세포를 새로운 새 세포로 대체하도록 해준다.

● 배아(성)세포
►단계1: 원래의 모세포(분열방식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이 세포는 4개 염색체만을 가지고 있다)
►단계2: 각 염색체는 길게 세로로 갈라져 복제물을 만든다.
►단계3: 염색체의 복제 세트들은 모세포의 반대방향으로 이동하고 세포가 분열되기 시작한다.
►단계4: 세포는 분열을 끝내어 모세포와 같은 염색체 세트를 갖는 2개의 딸 세포가 된다.

● 감수분열을 통한 생식세포의 생성
◎ 인간은 체세포뿐 아니라 생식세포(gametes;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생성이라는 특별한 유전기능을 하는 배아세포들(germ cells)도 갖고 있다. 그림 3.2(92page)에 예시된 것 같은 감수분열(meiosis)을 하게 된다. 배아세포들은 우선 46개의 염색체들을 복제해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