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임상실습] 골반염, emergency cart 물품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7.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골반염: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관으로 부터의 감염이 자궁내부를 거쳐 나팔관을 통해 퍼지거나, 혈관이나 임파선을 따라 세균이 골반강내로 퍼져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골반염이란 질염이나 경부염이 치료 되지 않고 방치되어 자궁을 통하여 나팔관이나 골반 내에 까지 염증이 진행된 상태를 말하는 데 간혹 염증이 심하여 농양(고름 주머니)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목차

1. emergency cart 약물&장비
2. 문헌고찰 및 사례대상자
3. Critical pathway
4. 참고문헌

본문내용

• 질환명
골반염 (PID, Pelvic inflammatory disease)

• 정의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관으로 부터의 감염이 자궁내부를 거쳐 나팔관을 통해 퍼지거나, 혈관이나 임파선을 따라 세균이 골반강내로 퍼져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골반염이란 질염이나 경부염이 치료 되지 않고 방치되어 자궁을 통하여 나팔관이나 골반 내에 까지 염증이 진행된 상태를 말하는 데 간혹 염증이 심하여 농양(고름 주머니)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골반 염증성 질환은 초기에는 뚜렷하지 않으며, 자궁 하부에 침입된 경우 여러 세균들의 상행성 감염에 의해 2차적으로 나타난다. 병의 경과는 침범한 세균에 대한 개체저항과 균주들의 종류와 독성에 따라 달라진다. 난관 침입은 1차적으로 침범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 난소와 골막성 복막의 병변으로부터 침범된다. 이것은 이런 장기들이 자궁과 난관에 인접해 있고 전체골반 장기의 임파선과 혈액 공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난관에 침범된 정도와 난소와 골반성 복막으로부터 전이되었는지의 여부에 따라 생식기 감염의 증후는 종종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비록 자궁 내막 표면에 분명한 병변이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전신적으로 뚜렷한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데, 이것은 자궁 자체의 염증성 침범에 대한 약간의 면역이 있기 때문이다. 이 혼합형 증후군을 골반 염증성 질환이라 한다.

• 원인
골반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세균이며, 성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임질균(Neisseria gonorrhoeae)과 클라미디아 균(Chlamydia trichomatis)이 가장 흔한 원인균이다. 그 외에 인플루엔자균(Haemophillus Influenzae), A군 연쇄구균(Group A Streptococcus), 폐렴구균(pneumococcus) 등도 골반염의 원인균이 될 수 있다.

골반염의 원인균은 다양하며 복합 감염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크게 원인을 나누어 보면 성적 접촉에 의한 성인성감염과 수술 등에 의한 비성인성 화농성 감염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하(현문사) 전시자, 김강미자 외 공저
최신 임상간호 메뉴얼 (현문사)
진단적 검사와 간호 (현문사) 송미순 외 공저
모성간호학 하(현문사) 이경혜, 이영숙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