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신성당뇨병 case study 입니다.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7.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200원

목차

Ⅰ.문헌고찰
1) 분류
2) 임신이 당뇨병에 미치는 영향
3) 당뇨병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
4) 임신성 당뇨병 진단&간호
5) 저혈당 신생아 치료 및 간호

Ⅱ.CASE STUDY
1) 자료수집
2) 간호진단

Ⅲ. 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문헌고찰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하게 되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대사에 이상을 초래하는 내분비 질환이다. 인슐린이 부족하게 되면 포도당이 세포내로 이동할 수 없어 혈당량이 상승하고 세포와 조직의 탈수 현상이 일어나며 결과적으로 심한 갈증(polydipsia), 다식(polyphagia), 다뇨(polyuria), 체중감소가 있게 된다. 신장병증(nephropathy), 망막병증(retinopathy)과 같은 퇴행성 혈관 변화는 탄수화물 신진대사를 잘 조절하지 못하고, 적절한 간호를 하지 못할 때 일어난다. 최근 임신시 당뇨병의 빈도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임신 전 임부의 0.1~0.2%, 임신성 당뇨병은 임부의 1~2%, 임신시 처음으로 당뇨병의 진단을 받은 20~25%의 부인은 분만 후에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insulin dependent diabetes)으로 발전하게 된다.

1) 분류
(1) 임신전 당뇨병
당뇨병이 임신 전부터 있었고 분만 후까지도 증상이 지속되는 것을 말하며 type I인슐린 의존성 당뇨병과 type II 비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으로 분류하나 임신전 당뇨병인 경우 대부분 Type1(IDDM :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이다. 이때는 임신 전기간 동안 임부의 대사 이상에 의해 임신 초반기에는 태아손상이나 자연유산이 발생하고 중반기, 말기에는 거대아, 고인슐린증, 사산 등이 발생한다.

(2) 임신성 당뇨병
주로, 태반 호르몬이 증가하는 임신 중반기, 말기에 대사 장애로 태아에게 손상이 초래된다. 그러나 드물게는 임신 초반기에도 고혈당증이 발생하여 태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2) 임신이 당뇨병에 미치는 영향
임신은 생리적으로 임부의 내분비활동을 촉진시키며 또한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의 세포에서도 인슐린의 분비가 증가한다. 이렇게 증가된 인슐린이 억제되지 않으면 점진적으로 임부는 저혈당 상태가 된다. 그러나 임부의 태반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코티졸, 태반 락토젠 등이 인슐린에 길항작용을 한다.

참고 자료

김희숙 외, 아동간호학Ⅰ, 군자출판사, 2006.
홍경자 외, 아동간호학Ⅰ, 수문사, 2002.
김민희 외, 그림과 표로 보는 신생아학, 한국의학사, 2004.
김희숙 외, 아동간호 임상지침서, 신광출판사, 2006.
홍창의, 소아과학, 대한교과서,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