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인물과 관련된 고사성어 경상대학교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이전투구(泥田鬪狗) (泥:진흙 니 田:밭 전 鬪:싸울 투 狗:개 구)
2. 삼일천하(三日天下) (三 : 석 삼 日 : 날 일 天 : 하늘 천 下 : 아래 하)
3. 삼마태수(三馬太守) (三 석 삼 馬 말 마 太 클 태 守 지킬 수)
4. 계란유골(鷄卵有骨) (鷄 닭 계 卵 알 란(난) 有 있을 유 骨 뼈 골)
5. 이판사판(理判事判) (理 다스릴 이(리) 判 판단할 판 事 일 사 判 판단할 판)
6. 견금여석(見金如石) (見 볼 견, 뵈올 현 金 쇠 금, 성씨 김 如 같을 여, 말 이을 이 石 돌 석)
7. 사친거욕(思親去褥) (思 생각 사親 어버이 친 去 제거할 거 褥 침구 욕)
9. 홍익인간(弘益人間)(弘 : 클 홍 益 : 더할 익 人 : 사람 인 間 : 사이 간)
10. 오비이락(烏飛梨落)(烏 : 까마귀 오 飛 : 날 비 梨 : 배나무 리 落 : 떨어질 락)

본문내용

1. 이전투구(泥田鬪狗) (泥:진흙 니 田:밭 전 鬪:싸울 투 狗:개 구)
- 관련인물 : 태조, 정도전
태조 : 조선의 제1대 왕(재위 1392∼1398). 우군도통사(右軍都統使)로서 요동정벌을 위해 북진하다가 위화도에서 회군하여 우왕을 폐하였다. 막강한 권력으로 전제개혁을 단행하였고 신진세력의 경제적 토대를 구축하여 조선(朝鮮)을 세우고 도읍을 한양(漢陽)으로 옮겨 초기 국가의 기틀을 다졌다.

정도전 : 1342(충혜왕 복위 3)∼1398(태조 7). 고려 말 조선 초의 정치가·학자로 본관은 봉화(奉化). 자는 종지(宗之), 호는 삼봉(三峰). 봉화호장 공미(公美)의 고손자로, 아버지는 형부상서 운경(云敬)이다. 선향(先鄕)은 경상북도 영주이며, 출생지는 충청도 단양 삼봉(三峰)이다.
- 이전투구(泥田鬪狗)의 의미
진흙탕에서 싸우는 개라는 뜻으로, 강인한 성격의 함경도 사람을 이르는 말.
자기의 이익을 위하여 비열하게 다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전투구(泥田鬪狗)의 이야기
옛날 우리나라 8도의 사람들에 대한 특징을 4글자로 평가한 4자평(四字評)에서 나온 말이다. 여기에 따르면 경기도 사람들은 경중미인(鏡中美人), 곧 거울에 비친 미인과 같다. 충청도 사람들은 청풍명월(淸風明月), 곧 맑은 바람과 밝은 달빛 같은 품성을 지녔다. 전라도 사람들은 풍전세류(風前細柳), 곧 바람에 하늘거리는 가는 버드나무와 같다. 경상도 사람들은 송죽대절(松竹大節), 곧 소나무와 대나무 같은 곧은 절개가 특징이다. 강원도 사람들은 암하노불(岩下老佛), 곧 바위 아래 있는 늙은 부처와 같은 품성을 지녔다. 황해도 사람들의 특징은 춘파투석(春波投石), 곧 봄 물결에 돌을 던진 것과 같다. 평안도 사람들은 산림맹호(山林猛虎), 곧 산 속에 사는 사나운 호랑이와 같다. 마지막으로 함경도 사람들은 이전투구, 곧 진흙탕에서 싸우는 개처럼 악착같다이 4자평은 조선 태조의 물음에 정도전(鄭道傳)이 답한 말이라고도 하는데, 함경도 출신인 태조가 함경도 사람의 특징이 이전투구라는 말을 듣고는 안색이 붉어졌다고 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이전투구 [泥田鬪狗] (두산백과)
[네이버 한자사전] 삼일천하(三日天下)
[네이버 한자사전] 삼마태수(三馬太守)
[네이버 한자사전] 계란유골(鷄卵有骨)
[네이버 한자사전] 이판사판(理判事判)
[네이버 한자사전] 견금여석(見金如石)
Daum 블로그 (http://m.blog.daum.net/julymoon/4391339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단군
[네이버 국어사전] 홍익인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42896400)
[네이버 지식백과] 학생백과 홍익인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