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A++아동간호학 뇌수종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4.23 | 최종수정일 2017.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 받고 A+ 받은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계획했던 부분 수행에서 굉장히 꼼꼼하게 결과 기록까지 다 해놓았구요
받아보시면 후회 없으실 겁니당!!^^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기간 및 방법

Ⅱ. 문헌고찰

Ⅲ. 아동사례연구
1. 자료수집
2. 약물
3. 진단검사
4.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OO병원에서 실습하는 동안 가장 많이 볼 수 있던 케이스는 수두증과 뇌성마비였다. 수두증은 평소 아동간호를 공부할 때에 중요하게 짚고 넘어갔던 부분이었는데, 본 연구를 통해 학문 분야 뿐만 아니라 실무 분야까지 심도 있는 공부를 하기 위해서 수두증 환아를 케이스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수두증의 정의, 원인 및 병태생리, 임상증상, 치료, 간호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아 질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자 하였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환아의 치료를 돕고 합병증을 예방하고자 하였다.

<중 략>

뇌수종은 뇌실과 뇌의 지주막하 공간에 뇌척수액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를 말한다. 태아기 6주경에 맥락총의 상피 세포가 발달하여 뇌척수액의 분비를 시작하고 제 4뇌실의 상벽이 개방되며 지주막하 공간이 형성된다. 태아기 15~17주에는 수도관이 발달하는데 선천성 또는 후천성으로 뇌척수액이 과도하게 저류될 경우 뇌수종이 발생하게 된다. 뇌수종이 발생하면 뇌실계는 확장되고 뇌압이 올라간다. 영아의 경우 두 개 봉합이 견고하게 결합되지 않았다면 두 개의 증대가 유발된다. 출생아 1000명 중 약 3~4명의 빈도로 발생한다.

<중 략>

비교통 뇌수종이란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뇌척수액의 흐름이 차단될 경우에 발생하며 뇌수종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된다. 수도관이 협착되거나 아교세포가 증식된 경우에 뇌수종이 발생하기 쉽다. 영아의 수도관 길이는 약 3mm, 직경은 약 2mm 정도로 협착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뇌간의 하부와 소뇌가 대공속으로 들어가 뇌탈출이 관찰되는 Chiari 기형의 경우에도 제 4뇌실의 변위로 인해 뇌수종이 유발될 수 있다.

<중 략>

천천히 발생하는 수두증은 연령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2세 이하의 소아는 아직 두개골이 닫혀있지 않으므로 수두증이 진행되면 머리둘레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대천문이 볼록하게 튀어나오고 때로는 아이가 짜증을 많이 내거나 구토를 하는 모습을 보이며 계속 잠만 자는 경우도 있고, 눈이 아래로 처지거나 안쪽으로 모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미예 외 공저(2010).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수문사
김금순 외 공저(2012).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Kazutaka Ashikawa 저(2010). 간호사를 위한 검사 이야기. 의학서원
김미예 외(2014).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송경애 외(2014). 기본간호학Ⅰ. 수문사
송경애 외(2014) 기본간호학Ⅱ. 수문사
김근순 외(2014). 성인간호학I.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