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관적 안녕감(subjective well being) 개관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3 | 최종수정일 2017.04.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3,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행복의 이득
1. 사회적 관계
2. 일과 수입
3. 건강과 장수
4. 사회적 이득
5. 사람들이 너무 행복할 수 있을까?

Ⅲ. 행복 이론
1. 자극억제 이론
2. 하향이론 대 상향이론
3. 인지 이론
4. 진화 이론
5. 기질과 성격
6. 비교 기준

Ⅳ.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행복
1. 성별
2. 교육
3. 나이
4. 종교
5. 결혼, 이혼, 그리고 사회적 관계
6. 실직
7. 수입

Ⅴ. 문화와 행복

Ⅵ.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

Ⅶ. 공공정책을 위한 행복보고

Ⅷ. 향후연구

본문내용

주관적 안녕감 : 개관
우리는 주관적 안녕감(subjective well-being)분야에 대한 개인적․사회적 이익, 인구통계학적 상관, 이론들의 기원, 그리고 문화와의 관계의 측면에서, 종합적인 평론을 제공한다. 국가 내에서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밝히고 또 이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경제적 및 사회적 지표들과 함께, 공공정책을 위해 행복감에 대한 국가적 설명이 확립되고, 활용되어야 한다는 주장뿐만 아니라, 안녕감(well-being)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intervention)들이 등장하고 있다.

Keywords: happiness; life satisfaction; social indicators; subjective well-being

서론
“행복(Happiness)”이 어떤 순간에 경험된 유쾌한 기분(mood), 긍정적 정서(positive affect), 또는 삶의 만족(life satisfaction)과 같은 삶에 대한 전반적 평가, 또는 주관적 안녕감이라 할 수 있는 인기 있는 용어이기 때문에, 이는 심리학자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기는 하나, 좀 더 명확한 의사소통하기에는 불편하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국립국어연구원(1999)은 행복(幸福)을 복된 좋은 운수 또는 생활의 만족과 삶의 보람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로 정의했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국립국어연구원(1999)은 행복(幸福)을 복된 좋은 운수 또는 생활의 만족과 삶의 보람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로 정의했다. 삶의 질(Quality of Lfie: QoL)이란 “개인이 살고 있는 문화권과 가치체계의 맥락 안에서 자신의 목표, 기대, 규범, 일과 관련하여 인생에서 자신이 자리 잡고 있는 위치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다(WHO, 1997). Diener(1984)에 따르면 삶의 질을 구성하는 요인으로는 규범적 평가, 인지적 평가 및 정서적 평가 등 세 가지가 있다. 규범적 평가는 개인의 주관적 평가와는 반대로 외적 기준과 조건을 기준으로 평가 가능한 바람직한 속성 및 환경적 조건을 소유한 상태로 정의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