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 시대의 권력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2 | 최종수정일 2017.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 시대의 권력에 대하여 조사했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판옵티콘과 시놉티콘
2. 미네르바 사건
3. Killing in the Name 2009년 크리스마스 차트 1위 사건
4. 촛불 집회
5. 시대는 정보화
6.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본문내용

권력과 대중이 충돌한 경우는 역사적으로 셀 수 없을 만큼 존재하고 있다. 세계사를 뒤흔든 ‘혁명’들이 그러하며, 우리나라도 4․19 혁명을 비롯하여 권력에 대항한 사례가 상당수 존재한다. 이렇듯 권력과 대중의 충돌은 언제나 반복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터넷이 등장하고,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그 공간에서 또 다른 세계를 확립해 나가고 있다. 한편 오프라인에서의 권력들, 즉 기업이나 국가가 온라인 공간에서도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디지털 공간 안에서도 오프라인과 비슷한 힘의 역학이 작동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며, 그 권력층과 네티즌들 사이의 싸움이 계속 되고 있다. 이 디지털 사회, 즉 인터넷(온라인) 사회는 우리가 일찍이 경험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세상이다. 이러한 세상에서 벌어지는 싸움. 과연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 판옵티콘과 시놉티콘
인터넷에서의 권력과 대중의 충돌을 살펴보기에 앞서 짚고 넘어가야 할 개념이 있다. 바로 판옵티콘과 시놉티콘이다. 이 용어들은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기 전에 이미 제시되었던 개념이지만, 인터넷이 나타나면서 그 현상들이 더욱 실질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먼저 판옵티콘(Panopticon)은 제레미 벤담(Jeremy Bentham)이 고안한 일종의 감옥 형태이다. 그 어원은 그리스어 ‘pan(모두)’와 ‘opticon(본다)’가 합성된 것으로, 소수의 감시자가 모든 수용자를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감시할 수 있는 형태의 감옥을 말한다. 이 개념은 이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갱신되었는데, 마크 포스터(Mark Poster)는 수퍼 판옵티콘이라는 개념을 제안하였다.

수퍼 판옵티콘은 감시체제가 피감시자의 자발적 협조에 의해 이루어지는 구조에서 비롯된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신상정보를 요구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리낌 없이 그것을 제공하는 행태가 이러한 개념에 해당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