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A+ 받은 임신성당뇨병(GDM) 케이스! 내용 튼실합니다(지식부족, 감염의 위험성)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200원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3. 연구기간 및 방법
4. 간호과정
5. 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여성아이 병동에서 인계를 듣다가 GDM 산모가 식이조절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GDM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어 케이스로 선정하게 되었다.
임신성 당뇨는 최근에 종종 볼 수 있는 질환으로 임산부라면 대부분 필수로 검사한다. 임신성 당뇨병은 예방이 힘들기 때문에 고위험군의 선별이나 조기 발견이 중요한데, 식이조절이나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으로 초기에 관리만 잘하면 거의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질병에 대해 정확한 지식과 간호를 익혀 증상발현, 악화 및 합병증을 예방하여 대상자의 안위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중 략>

정의- 당뇨병(diabetes mellitus)이란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해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대사에 이상을 초래하는 내분비 질환이다. 당뇨병은 임신 시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으로 임신과 동시에 발병하였을 경우 질병의 과정을 현저하게 변화시키며 임부와 태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원인 및 병태생리-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인슐린 저항성(insuling resistance), 즉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현상이 생기면, 정상 임산부는 인슐린 저항성을 극복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지만, 임신성 당뇨병에 걸린 임산부에게는 인슐린 저항성을 극복할 만한 인슐린 분비가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인슐린 저항성과 분비장애 모두 중요한 원인이 된다.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후기에 주로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이 시기에 태반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이며, 출산 후에는 태반이 없으므로 태반 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게 되어 대부분의 산모들은 정상 혈당을 유지하게 된다.
분류
(1) 임신 전 당뇨병-임신 전 당뇨병은 당뇨병이 임신 전부터 있었고 분만 후까지도 증상이 지속되는 것을 말하며 Type1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과 Type2 비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으로 분류한다.

참고 자료

http://search.zum.com/search.zum?method=uni&option=accu&qm=f_typing.top&query=%EB%8B%B9%EB%87%A8%EB%B3%91+%ED%95%A9%EB%B3%91%EC%A6%9D
http://dietjinsil.tistory.com/5909
임상간호의 핵심 - 도서 출판 한우리
여성건강간호학2 -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