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받은PPROM 모성간호학 케이스! 간호과정 2가지있어요~내용 많고 튼실합니다(수술과 관련된 통증,침습적 수술과 관련된 감염위험성))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3. 제왕절개 분만(cesarean section)

Ⅱ. 본론
1. 일반적 사항
2. 입원 시 상태
3. 입원 중 치료과정 및 경과기록
4. 약물

Ⅲ. 간호과정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진단 검사 시 주의사항 >
- 빠르고 정확한 검사가 필수적
- 자궁경부의 내진은 금기 : 만삭 전 조기파막 시 내진을 하면 산부, 신생아 감염의 위험이 증가함
- 만삭 전 조기파막이 의심되거나 질 내의 분비물 누출이나 울혈이 없다면 진단을 위해 다른 검사가 필요

5) 치료
- 만삭 전 조기파막의 치료는 제태기간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 양막의 파열이 한번이라도 확인되면 1차적 중재로서 제태기간의 확인, 태아 폐 성숙도 측정, 병원균에 의한 감염의 확인, 태아기형의 탐기와 대안 등이 포함된다.

1) 적극적인 관리
① 자궁근 이완제
- 만삭 전 조기파막이 발생했을 때 자궁활동을 억제하기 위해 자궁근 이완제를 사용한다.
- 자궁근 이완제는 태아 폐성숙도를 고려하여 조산과 저체중과 관련된 신생아 문제를 감소시키려고 몇 주 동안이라도 잠재기를 연장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② 항생제 치료
- 자궁경부 세균배양검사 시 베타-용혈성 연쇄상구균이나 트리코모나스가 나타났을 때 시행한다.
- 항생제의 예방적 투여는 모체, 태아, 신생아 감염에 대항하는 예방적 조치로 사용된다.
③ 베타메타손과 같은 스테로이드 약물
- 베타메타손과 같은 스테로이드 약물은 태아의 폐 성숙을 촉진시키기 위해 사용
- 스테로이드 사용이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니다. 만삭 전 조기파막의 합병증으로 감염이 있을 때 또는 자궁근 이완제가 투약되었을 때는 스테로이드 사용이 폐부종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④ 식염수 양막 내 투여
- 양수과소증이 제대순환과 폐 성숙에 미치는 악영향을 피하기 위해서 사용되어 왔다.
- 유치관을 자궁 내에 삽입하고 항생제가 포함된 생리식염수를 계속적으로 양막 내에 주입한다.
- 양수의 양은 증가되고 임신기간은 평균 8일 가량 연장된다.

2) 보존적인 관리
① 보존적 관리는 주의 깊은 관찰을 통해 융모양막염이나 태아질식이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② 보존적 관리방법에는 침상안정이 포함된다.
③ 감염확인을 위해 산부의 활력징후 사정과 태아상태를 자주 관찰한다.

참고 자료

최신 아동건강 간호학, 수문사 - 김미예 외 7명
드러그인포 - 의약정보
성인간호학. 현문사 - 전시자 외 6명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 - jmk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