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문화유산A+] 이상화고택 세계문화유산 등재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7.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상화 고택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한다면' 이라는 가정 하에 작성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탐사의 배경
2. 탐사의 필요성
3. 탐사의 목적

Ⅱ. 본론
1. 이상화 시인과 고택에 대하여
1) 이상화 시인
2) 이상화 고택
2. 탐사 일지
3. 세계문화유산 등재 기준

Ⅲ. 결론
1. 이상화고택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근거
2. 마무리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탐사의 배경
2016년의 대한민국에게 ‘광복’은 어떤 의미일까? 이미 오랜 전 일이라며 광복을 외면하고 있지는 않을까. 70년이라는 긴 세월 속에서 민족의 염원이던 ‘광복’은 그 의미가 점차 흐려졌고, 어쩌면 옛 이야기처럼 멀게만 느껴지는 것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러나 광복과 독립은 일상에서 그리 멀지 않은, 우리 주변 곳곳에 남아있다. 우리가 매일 지나던 길들이 우리와 같은 청년들이 피 흘리며 독립 운동을 위해 싸웠던 길이고 장소이며, 저항 시인이 조국의 미래를 고뇌했던 골목이다. 대구에서 태어나서 평생을 살며 대구토박이라고 자부하던 내가, 정말 우리 가까이, 곁에 있는 것들에 대해서 그저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았나 하는 참 죄송한 마음이 들었다.
그래서 나부터 우리 가까이에 있는 의미 있는 장소들을 제대로 아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 탐사하게 되었다.

2. 탐사의 필요성
과거에는 한 연예인의 역사 지식 논란이 불거졌고, 언론은 그 부분을 집중 보도하며 그는 비난을 받아야 했다. 그러나 이는 해당 연예인만을 향한 비난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우리나라 역사 교육의 강화가 문제로도 볼 수 있다. 시험을 위한 암기 역사 공부가 아닌 ‘역사를 제대로 아는 것’의 바람직한 방향의 교육으로 나아가야한다. 유명 인물만을 선택해서 정답을 맞추고, 암기하는 방식이 아닌 전반적 독립운동의 전개 과정을 이해해야하며, 종이 활자에서 그치는 교육이 아닌 직접 의미 있는 현장에서 눈으로 보고 느끼며 배울 수 있는 방식의 교육도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이와 같은 의미 있는 현장 중 대구 근대路를 떠올렸으며 탐사의 배경과 비슷한 맥락으로 탐사의 필요성을 느꼈다.
대구 근대路에는 우리의 들을 되찾기 위해, 그 들에서 봄을 맞이하기 위해 뜨겁게 싸우며 조국을 위해 몸 바친 청춘들이 있었다.

참고 자료

대구광역시 이상화기념사업회 책자
대구광역시 이상화기념사업회 홈페이지 www.sanghwa.or.kr
한국네셔널트러스트 홈페이지
http://www.nationaltrust.or.kr/board/view.asp?schoption=&schword=&page=&idx=3516&bid=news&board_type1=&bunlu=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567891
http://reporter.korea.kr/newsView.do?nid=148819899
다운로드 맨위로